나의 문화유산답사기 365일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 유홍준 교수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읽었다. 문화유적지에 답사를 갔다와서 해당 부분을 찾아 다시 읽기도 했고, 책에서 가보고 싶은 곳이 생겨서 답사를 떠나기도 했다. 그렇게 답사를 하고 나면 간단하게 답사기록을 한 경우도 있지만, 거의 사진으로 찍고 눈으로 보고 기록이라는 것에 주요하게 시간을 쓰지 않았던 것 같다.

 

이 책을 받아보기 전에 집에 있는 오래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후속작인가 생각했었는데, 여행자를 위한 만년 다이어리라는 것을 받아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책의 많은 부분이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여백으로 채워져 있고, 계절별로 가볼만한 유적지의 목록화하여 멋진 사진들로 구성되었다. 빽빽하게 유적지 설명과 단상들을 기대했던 사람도 있었을 것 같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의 구성이 너무 마음에 들었고, 이책을 1년간 채워나가면 나만의 문화유산답사책 한권이 만들어지겠다는 생각으로 설레임이 컸다.

 

최근 짧은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이런 저런 방법들로 무엇인가 기록으로 남기려고 하는데, 이 책도 글쓰기를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다이어리이기에 올해의 계획과 일정들을 적으면서도 항상 여행을 꿈꾸게 하는 여유와 계획을 생각하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고, 이 책에 나와 있는 곳이든, 새롭게 가본 곳이든 여행지에 대한 기록을 할 수 있어서 좋다. 노트처럼 쓸 수 있고, 일반도서보다는 두꺼운 종이라서 드로잉노트로 겸해서 쓸 수 있어서 앞으로 1년간의 내 삶을 이 다이어리에 가득 채울 수 있을 것 같다.

 

이곳에 설명된 유적지는 그동안의 답사기에서 엄선한 계절를 감안한 추천 여행지이다. 그냥 다이어리가 아니라 일상의 기록, 여행의 기록, 한해의 계획을 함께 아우르는 만년다이어리로 손색이 없다. 지나온 시간 흘려보냈던 많은 것들을 기억하고, 나의 서사를 담고 싶어하는 기록에 관심이 있다면 한 권의 책이 만년 기록장이 되어 올 한해를 가득 채워줄 수 있을 것 같다. 새해 계획을 생각하며 이 다이어리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