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유니버스 독고독락
조규미 지음, 이로우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규미 작가의 <너의 유니버스>를 읽으며 유니버스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너의 우주와 나의 우주가 유기적이라는 것, 너의 우주 속에서 어느 생의 한 찰나에 내가 그 우주 속에 조우함으로써 인연이 되기도 한다는 심오한 우주의 질서를 되새겨봅니다.

 

유니버스는 스페이스라는 우주의 단어를 넘어 지구, 태양 같은 천체, 암흑 물질과 에너지를 포함하여 빅뱅 이후로 발생한 우주 전체의 모든 것으로 번역이 됩니다. 우주 속에서 나타난 미래에서 온 시간여행자인 이라는 친구와 대한민국의 청소년의 전형인 지훈의 만남부터 신비롭습니다. 시간여행자라는 것을 믿지 못했던 지훈이는 람이 시간여행을 끝내는 날 람의 비밀을 그 동안의 시간들을 통해 어렴풋이 퍼즐을 맞추듯 이해하고 조금씩 믿게 됩니다.

 

예정된 이들의 이별은 슬프지만 이들이 그 넓은 우주 속에서 만나 지구라는 공간에서 시공간을 공유하고 삶이 겹쳐진 그 순간은 영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람의 시간여행의 목적이 엄마가 어렸을 때 외할아버지가 사고로 돌아가신 날 유서처럼 남긴 비에 젖은 편지를 회생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람의 유니버스 속의 한 순간을 지훈이도 함께 했기에 우리들의 유니버스이기도 하겠지요.

 

단편 소설이지만 감동과 재미가 온전히 담겨져 시간 여행을 다룬 영화 한 편을 보고 다시 현실로 돌아왔으나 여전히 시간 여행에서 깨지 못한 얼떨떨한 그 느낌이 오래도록 머무는 여운이 큰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