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의 역사
팀 쿡 지음, 폴 다비즈 그림, 윤영 옮김 / 아이위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꾼 놀라운 아이디어들을 담은 발명의 역사그림책은 영국 과학 박물관이 공동 출간하였습니다. 세상을 바꾼 결정적 발명이 무엇이었을지 궁금증으로 자아내는 그림책의 앞표지 그림이 눈길을 끕니다. 이 책의 그림을 그린 폴 디아즈70년대 영화와 광고물의 영향을 많이 받아 크고 대담한 모양과 강력한 선, 강한 색상과 질감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작가입니다.

 

25년 이상 과학과 역사 분야의 논픽션을 집필한 글 작가인 덤 쿡은 과학적인 지식을 호기심의 질문에서 출발하여 발명가의 삶과 인류 문명의 역사를 아우르는 내용을 간결하고 문학적으로 담아내었습니다. 작가는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그걸 실제로 만들어 낼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명가가 될 수 있으며 이제 여러분이 다음 발명품을 상상해보길 권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6부로, 에너지 관련 발명, 교통 관련 발명, 정보와 통신 관련 발명, 일상생활 관련 발명, 의학 관련 발명, 사건과 범죄 관련 발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발명품과 관련된 역사, 발명품의 계기, 원리, 발명품으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어렵지 않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은 삽화가 아니라 글의 보충과 예술적 감각을 함께 표현하여 글을 모르는 유아라하더라도 그림보는 즐거움을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도전에 직면하는 것, 작은 것부터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 우리 주변의 작은 변화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그림으로 구성된 발명품의 역사와 과학적 지식이 총망라된 인문적이고 감수성이 담긴 책이라 다소 분량이 많지만 발명연대표를 참고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발명, 발견, 박테리아. 플라스틱 등 우리가 쉽게 말하고 사용하는 개념들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용어정리를 한 부분도 도움이 됩니다.

 

언뜻 책을 보면 백과사전이나 과학도감 같이 보이는 크기와 두께이지만 지식그림책으로 글과 그림이 조화를 잘 이루어서 소장하여 두고 볼 가치가 있습니다. 많은 내용을 담았으나 지루하게 보이지 않고 눈이 피로하지 않은 글씨체로 편집한 출판사의 노력도 보입니다. 과학과 역사의 통합적 개념을 담은 지식그림책으로 인류의 문명사를 함께 엿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