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말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 유머와 위트 그리고 독설의 미학
박성재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수많은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며 공동체 생활을 하다 보면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남들에게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내고, 또 그런 말들을 통해 사람들 사이에 유대관계가 형성된다.
요즘처럼 치열한 경쟁시대에 살아가려면 보다 확실하게 자기표현을 하거나 자신의 존재 가치를 뚜렷하게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 돋보여 보인다.
말을 잘해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고 남들보다 성공하며 잘 산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공감한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말, 꼭 해야 할 말, 진실한 말, 신뢰감을 주는 말을 하는 것이다.
더불어 재미있게 말을 함으로써 사람들을 집중시키고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사람이 진정 말을 잘하는 사람이다.

일반적으로 재미있게 말하려면 말솜씨, 지식과 정보, 순발력, 유머와 재치, 시대감각에 돋보이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내가 하는 말은 곧 나의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숨김없이 드러낸다.

말투나 말씨만으로도 그 사람의 현재 감정 상태를 단번에 알 수 있고, 고향이 어디인지 짐작할 수 있으며, 신분과 지위와 대략의 나이와 지적 수준까지도 얼추 유추할 수 있다.

또한 그 사람의 인간성이나 성격, 성품, 사고방식, 인생관, 가치관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처럼 무심코 꺼낸 말 한마디 한마디가 나의 모든 것을 한순간에 드러내므로 말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거짓이 업고 진정성 있는 말이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고, 상대방의 말을 진지하게 듣고 그를 존중할 때 상대방도 나에게 호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대화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대화에는 반드시 상대방이 있기 마련이므로 내가 고운 말, 겸손한 말을 해야 상대방도 그것에 맞춰 고운 말, 겸손한 말을 한다.

요즘은 욕설과 막말, 비속어들이 만연한데 일종의 서열의식을 드러내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단다.

위축되어 살다 보니 무엇으로라도 인정받고 과시하고 싶은 욕구를 욕설과 거친 말로 내뱉으며 상대방을 제압하고 겁먹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란다.

하지만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대화할 때 기선을 제압하고자 욕설과 막말을 쏟아내면 겁먹고 위축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인격적인 모욕을 느껴 반발하고 분노하게 된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한다면 예의를 갖춘 겸손한 말, 품위 있는 말, 고운 말로 상대방을 편하게 해줘야 한다는 것도 명심하자.


대화를 재미있게 이끌어가는데 유머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 요소다.

유머감각은 뛰어난 능력이며 스펙이 될 수 있다.

유머는 품위를 지켜야 그 가치가 있다. 막말과 욕설을 섞어가며 웃기려 한다면 그것은 유머가 아니다.

유머에는 해학이 있다.

해학은 풍자를 동반한다.

풍자가 지나치면 독설이 되기 쉬운데, 독설로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꼈다면 더 이상 유머라 할 수 없다.

상대방이 불쾌하지 않게 웃기는 재치 있는 말들을 우리는 유머, 조크, 위트 등의 다양한 말로 쓰기도 한다. 

유머에는 반전(反轉)도 필요하다.

유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반전의 기술은 창의력과 순발력에서 나오는데 타고난 사람들도 있겠지만 노력으로도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다니 유머가 풍부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창의력과 순발력을 키우는 것이 지름길임을 잊지 말자.

대화는 옷을 벗는 것과 같다.

혼자서 말을 너무 많이 하면 자기 옷을 하나씩 벗어버리는 것과 다름없다.

말을 일방적으로 많이 하거나 혼자서 끝없이 말을 이어가는 것은 자신의 옷을 모조리 벗어버리고 알몸이 되는 셈이다.

알몸이 되면 자신의 흉터나 흉측한 모습까지 드러내게 된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상대방의 옷을 벗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상대방은 질문에 답변하면서 스스로 옷을 벗어 나에게 알몸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당연히 상대방을 속속들이 알게 된다. 

겸손한 태도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서로 견해나 주장이 다를 때도 되도록이면 먼저 양보하는 넉넉한 마음가짐이 있다면 만족스러운 대화를 이룰 수 있다.

상대방이 공감해야 긍정적인 대화가 되며 대화의 성공과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대화에서는 상대방이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단다.

<재미있게 말하는 사람이 성공한다>에는 소통과 공감, 긍정의 마인드가 빚어내는 놀라운 말의 힘을 담고 있다.

재미있는 말이란 어떤 것인지, 말을 잘하는 방법, 대화를 잘하는 방법과  상황에 맞춰 써먹을 수 있는 말하는 비법(?)을 알려준다.

제목만으로 유머와 관련된 내용일 거라 생각했는데 말하기와 대화 기술에 대한 관한 내용이 많고 일상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