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의 모험 - 1000만 독자를 울리고 웃긴 아주 특별한 이야기 27
김귀.스토리펀딩 팀 지음 / 생각정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스토리펀딩'은 말 그대로 스토리와 펀딩의 합성어다.

일반 독자가 창작자가 생산한 스토리에 펀딩하는 방식으로 크라우드 편딩 또는 주로 SNS를 활용하기 때문에 소셜펀딩으로 진행된다.

창작자들은 대개 작가, 기자, 일반인들이 대부분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연재 기사로 낼 수 있으면 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토리의 모험>은 다음의 '뉴스펀딩' 팀에서 다양한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스포리펀딩'으로 이름을 개편하면서 뉴스라는 콘텐츠를 넘어 책, 음악, 영화, 신기술 등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 사람들도 펀딩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의 폭을 넓힌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창작자와 후원자를 연결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한 '스토리편딩' 팀에서 1000만 독자를 울리고 웃긴 아주 특별한 이야기 중 엄선한 27편을 모아 출간한 책이 <스토리의 모험>이다.


일상의 재기 발랄한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 세상을 향해 던지는 용기 있는 스토리, 지혜를 담은 스토리 등 크라우드 펀딩으로 만들어낸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좋은 콘텐츠를 찾아다니며 이야기를 발굴하고 사람들에서 소개하는 과정과 프로젝트가 완성되는 과정들, 독자들의 감동 댓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창작자의 프로젝트 이후의 근황도 함께 담아내고 있다.

창작자의 경우 경험을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하고 화려하지 않아도 진심이 담긴 따뜻한 글들이 주로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토리 중에는 언론을 통해 접해 본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잘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이다.

가슴을 아프게도, 뜨겁게도, 울컥 분노가 치밀게 했던 이야기들을 읽으며 우리의 작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정말 많다는 것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알지 못했고 깨닫지도 못했던 일들이지만 누군가의 작은 움직임과 선한 마음을 지닌 많은 사람들의 힘이 모여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음을 '스토리펀딩'에 담긴 수많은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좋은 이야기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며 더 좋은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보석'에 소개된 시인을 꿈꾸는 지체장애 고3 청년 경원 군의 이야기를 통해 가슴 따뜻한 우리 청춘들의 꿈과 우정을 느낄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8분'은 제작비가 없어서 11년 동안 만들지 못 했던 독립영화 <귀향>에 관한 이야기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삶을 다룬 영화의 마지막 15분 장면을 만들기 위해 스토리펀딩을 진행한 결과 3만 명이 후원하면서 6억 원을 모았고, 영화는 완성되어 누적 관객 수 358만 명의 기록을 만들어 냈다.

'금강에 요정이 사고 있어요.'에 실린 '금강의 요정' 김종술 기자의 글은 콘텐츠 유료화가 좋은 기사 생산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열정 페이와 재능 기부에는 한계가 있다.

콘텐츠 생태계에서 저임금 혹은 무보수만큼 사람을 피폐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더 좋은 콘텐츠를 더 많이 알리기 위해서라도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알려야 한다.

돈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당당한 요구다.” 


<스토리의 모험>을 읽다 보면 많은 창작자들이 생활고 때문에 창작의 맥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접할수 있다.

이런 현실을 알려주고 싶었던 '스토리펀딩' 팀은 좋은 콘텐츠로 독자들과 창작자를 이어주는 노력으로 창작자 3000명, 주간 페이지뷰 300만, 후원자 34만 명, 총 후원액 100억을 돌파하는 기적을 이루어 냈다.

1600편의 프로젝트 중에서 큰 사랑을 받은 27편의 이야기를 <스토리의 모험>에 담았다.

책의 말미에 스토리펀딩 팀은 독자들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스토리펀딩을 진행하며 누구든 귀한 스토리를 하나씩 품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창작자들의 건실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만큼, 스트로펀딩에서는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싶었다.

당신도 예외는 아니다.

당신의 스토리! 우리가 팔겠습니다!

당신의 스토리는 힘이 있다.

스토리펀딩은 당신을 기다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