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서에 없는 진짜 디지털 성교육 - 스마트폰 속 위험에서 우리를 지키는 방법, 2025년 하반기 청소년 교양도서 추천도서 ㅣ 모두의 교과서 2
장예진 지음, 안희경 그림, 아웃박스 감수 / 썬더키즈 / 2025년 5월
평점 :
이 책을 읽기전부터 우리 사회에 성 범죄가 얼마나 심각한가에 대해 인지하고 읽어도 마치 처음 보는 사례인것 처럼 가슴이 쿵쾅거렸습니다.
저는 3남 1녀의 아이들 양육하고 있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폭력 방지위원을 십여년동안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로 성폭력 장애인 센터에서 근무하면서 세상에 이런 일이 다 있다니...할 만한 너무 많은 사례들을 접하면서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시간이 찰라보다 짧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려서, 인지가 안되는 장애인이라서, 여자라서, 가정밖 청소년이라서....
드라마나 소설로도 현실성이 없을 것 같은 내용의 사례들을 마주하면서 처음에는 설마 그렇게까지 했겠어 하는 생각이 들었던 적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나이가 어리고, 경계성이든, 지적이든, 자폐이든 사회적 약자인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것이 현실일때가 왕왕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주마등처럼 스쳐가던 피해 청소년들이 떠올려졌습니다.
얼마나 답답했을까요?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사는 게 죽는것 보다 어렵다는 말을 했던 내담자는 잘 지내고 있을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얼마나 손톱을 뜯었으면 살이 패일것같은데 괜찮냐고? 아프지 않냐고 했더니 이건 아픈것도 아니라고 허한 웃음을 짓던 그 아이는 지금쯤 어떻게 지낼지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그 비슷한 사례의 내담자들이 떠올려져서 힘들었지만 이 책이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과 지역사회의 사람들이 읽어서 한 사람이라도 더 알아서 예방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