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 - 행복을 습관으로 만드는 하버드 명강의
유키 소노마 지음, 정은희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는 단순한 자기계발서가 아니다. 이 책은 ‘행복’이라는 보편적이지만 정의하기 어려운 감정을 과학적, 철학적 시선으로 풀어낸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행복을 일시적인 감정이 아닌, ‘습관’으로 접근한 시각이다. 우리가 무의식 중에 반복하는 선택과 행동이 결국 삶의 질과 방향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행복은 스스로 길러야 할 ‘능력’이라는 사실에 깊이 공감하게 된다.

하버드의 인기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내용은 무겁지 않다. 오히려 일상적인 언어와 사례들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읽히고,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내 삶을 돌아보게 만든다. 지금 내가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지,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그리고 나는 진정으로 행복한지 질문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행복해지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지 않는다. 대신, 나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를 삶의 중심으로 놓는다. 읽고 난 뒤에는 마음 한편이 잔잔하게 따뜻해지고, 평범한 하루가 조금 더 의미 있게 느껴진다. 혼란스럽고 빠르게 변하는 시대 속에서, 자신만의 기준으로 행복을 정의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