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으로 산다는 건 - 전현직 임원 20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대한민국 임원의 진짜 이야기
고광모 외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현직 임원 20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대한민국 임원의 진짜 이야기를 담은 <임원으로 산다는 건>

고광모, 강유경, 김남민, 김동윤, 김민수, 김부길, 김한성, 양윤희, 이미현, 이용범, 정진경, 조남청, 한진수 이들이 모여 자신들이 겪은 일과 감정들을 솔직히 전함으로써 이 자리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함께 일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했다.


임원을 준비하는, 인원으로 살아가는, 임원의 세계가 궁금한 당신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 임원으로 산다는 건 』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리더의 역할과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많은 직장인들이 오해를 하고 환상을 가지고 선망하기도 한다고. 이 자리는 기대하는 만큼 화려한 자리도 아니고 마음껏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자리도 아니었다. 사실 이들은 저절로 임원이 된 것이 아니다. 남다른 노력과 준비를 하지 않았던 이는 없었다. 그리고 자리에 올라 느낀 감정에는 행복감도 있지만 스트레스도 고민도 많았다고.


-임원이 된다는 것

-임원, 고지가 보인다

-임원에게 필요한 7가지 능력(임원이 되어서야 알아차린 것들)

-임원이 되면서 겪게 되는 변화

-임원은 무엇으로 사는가

-임원의 의사결정

-임원은 어떻게 성과를 창출하는가

-리더의 성과는 사람을 육성하는 것

-임원은 언제 외로움과 불안을 느낄까?

-임원의 스트레스

-임원에게도 피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

-임원으로 살아남기

총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리에 오르기 전부터 오르고 나서, 그리고 살아남기 위해 한 일까지 20명의 전현직 임원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책이다.

운은 아무에게나 찾아오지 않는다. 운은 준비된 자에게 온다. 정리해 보면 임원들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뚜렷한 목표를 세워 열심히 일했고, 목료에 집중해 성과 중심적으로 행동했고,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았다.(p.24)




구성원을 믿고 따를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하려면 자신의 가치관이 그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인지 되돌아봐야 한다. (p.70)

『 임원으로 산다는 건 』 그들이 느끼는 책임감과 부담감은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듯. 사업과 선 두 가지 모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핵심가치에 따라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는 일치하는 사람이 되고자 해야 한다. 임원의 의사결정은 어렵다. 하루하루가 살얼음판, 아닌 걸 알면서도 경영진의 의사를 따르기도 해야 했다. 자리에 따른 보상만큼 그 무게를 견뎌야 하는 것이 바로 그 자리가 아닐까.


주제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관해 임원들에게 답을 듣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얼핏 제목만 보고 딱딱할까 싶어 망설였는데 읽어나가기 시작하니 그들이 사는 이야기를 듣는 듯해서 쉽게 읽혔다. 그리고 좋았던 점은 이야기를 듣고 난 후 'REVIEW'에서 한 번 정리를 해주어서 대한민국 임원의 진짜 이야기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임원으로써 직원들을 이끌어갈 방향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았다.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이것이 해결책임을 주장하는 랜디 로스. 『 임원으로 산다는 건 』의 임원들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리고 현장에서 실천하며 구성원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어떤 모습이 리더라고 생각하는가? 세상이 변함 만큼 그 모습도 변화하고 있다고.

리더가 자신의 관점과 생각대로 사람들을 설득해서 끌고 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내려놓고 상대의 생각과 입장을 존중하고 조율하면서 협력을 끌어내는 역량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p.156)




변화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문을 품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요. 새로운 행동이 더 나은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변화하죠.(p.163)

구성원들은 성과를 위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다. 누구나 존재 자체로 인정받기를 원한다.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가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삶도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리더는 일의 의미와 중요성의 일깨워 줌으로써 직무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의미 있는 존재라는 자부심을 심어줄 수 있다.(p.198)

리더는 직원들이 변화하기만을 기다려서는 안되는 자리라고 한다. 자신이 신입 사원이었을 때의 상사를 떠올려보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세대 차이는 없어지지 않고 계속 생길 문제다. 내가 임원이 되었다면 과거 임원의 모습과 같이 행동하면 안 되지 않을까? 시대가 변했다. 이들이 실제 어떠한 노력을 하며 지냈고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지 살필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나를 보고 직원을 보고 함께 할 수 있는 임원이 되어보면 어떨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