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행복을 주는 비결 1
스티브 비덜프 지음, 전순영 옮김 / 북하우스 / 199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엄마가 되었다면 (특히 초보엄마 일수록) 이런 제목의 책에 관심이 가리라 생각해요. 저도 늦깍이 초보엄마로서 아이를 키우면서 난감할때가 많답니다.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도대체 어떻게 아이에게 좋은영향을 주면서 행복하게 해줄수 있을까..

이 책을 그런 제 바램을 80%정도는 채워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책에서 배운 가장 큰 배움은 아이에게 행복을 주는 비결이 아니랍니다. 바로 엄마인 제가 행복해지는 비결이지요. 아마도 많은 엄마들이 자신의 행복과 아이의 행복이 일치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이가 행복하면, 혹은 가족이 행복하면 엄마이자 아내인 자기도 행복하다고요.
하지만 실제로 이것은 굉장히 틀린 말이라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답니다. 일방적인 희생은 엄마와 아이 둘 모두한테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또 일방적인 희생이 평생 지속되기도 힘듭니다. 그전에 엄마는 이미 지쳐 쓰러져 있을 테니까요. 나와 아이와 남편이 모두 똑같이 중요하고 우선 엄마인 내가 행복할 때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도 그 행복을 전가 시킬수 있다는 훌륭한 깨달음을 이 책을 통해 새삼 깨달았답니다. 그 밖에도 아이를 키우면서 닥치는 여러 어려운 문제를 현명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 내용들이 정말 많습니다. 모든 엄마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