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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와 로마의 신화 ㅣ 대원동서문화총서 5
토마스 불핀치 지음, 이윤기 옮김 / 대원사 / 1989년 3월
평점 :
품절
매일 잠이 들어 꿈을 꾼다면 누구나 다 신화 속에 산다고 해도 될 것이다. 너무 긴박하게 도망 가다가 이카루스 처럼 날개를 달아 날아 가기도 하고 절벽 에서 뛰어 내려도 다치지 않는다. 때론 저승을 방문하여 귀신들과 얘기를 하거나(뒤를 돌아 보지 말 것), 테세우스처럼 미로 속에 갇혔는데 실타래는 없거나, 사자들과 장난을 치기도 하고, 운동도 못하는 사람이 전사가 되기도 하고, 에로스의 화살을 맞은듯 모르는 이를 사랑하게도 된다.
적어도 나의 꿈들은 그랬다. 한마디로 신의 전지전능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그래서 내가 꿈을 때론 만들어서 꾸기도 하는지도 모르겠다. 신화란 인간 존재의 근원에 좀 더 접근할 수 있는 성경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종교를 낳았고, 인간을 빚었고, 인간의 상황에 필요한 성격과 삶의 형태를 가시적으로 정리했기 때문이다.
이 책 속 에는 전해오는 신화외에도 밀턴, 호메로스, 소포클레스등 세계의 시인, 철학자, 명사들을 통해서 인용된 신화의 예들을 실어 놓고 있는데, 너무나 많은 신들의 이름과,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이야기들이 지리멸렬 한것 같아 몰두 하는데 쉽지는 않았다.
아마도 장편에서 얻는 갈등의 깊이와는 다른, 속도감 있는 신화적 특성 때문일 테지만,즐겨보는 순정만화에 자주 등장하여 섬세한 필체와 그림으로 표현될 때는 정말 신화니까 아름답구나 하는 감동을 받는다.
그리고 읽으면 읽을 수록 새롭고 재미가 있다. 한명 한명에 애정을 갖게 된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영화 <엘비라 마디간>의 주인공은 죽어서, 사랑으로 너무도 고생을 했던 푸쉬케 처럼 나비가 됐을 거라는 엉뚱한 상상이라도 말이다.
현세에도 철학과 의학, 예술에는 물론이고 만화나 영화에도 다분히 인용 되어지는 - 심지어 인간의 꿈에조차 - 신화는 인간의 의식안에 깔려있는 본성을 드러내거나 폭력성을 미화시킨 과장된 얘기가 많아 바로 내 현실화로 적용 되기에는 거리감이 많이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름다움에 신화 만한 것이 있을까. 가장 극단 적이고 비극인 것만이 아름답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은 생각보다 인간의 삶이 무미건조해서 일 것이지만...
다만 나쁜 인물을 괴물로 나타나게 하고 어리석음에 벌을 주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남을 동정 하는 것은 인간 세계를 극화시켜 재미 있게 하고 본성의 의무와 권리를 일깨워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현실의 내가 변하듯 꿈속의 나도 어릴때보다는 정의로운 꿈을 꾸는 것이 그것 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