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은 바다가 밀려온다! - 2007년 서해안 기름 유출 ㅣ 서바이벌 재난 동화 3
최은영 지음, 설은정 그림 / 초록개구리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2007년 서해안 기름 유출
서해안 기름 유출 사고 실화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재난 이야기입니다. 2007년 겨울 서해안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쾅! 쾅! 쾅!
검은 바다가 밀려온다!
평화로운 바닷가 마을을 뒤덮은 검은 재앙!
거센 비바람에 육중한 해상 크레인이 거대한 유조선에 부딪히고, 원유 저장 탱크에 구멍이 뚫립니다. 그리고 시커먼 원유가 폭포수처럼 쏟아지는데...
서바이벌 재난 동화 시리즈인 '검은 바다가 밀려온다!'는 2007년 12월 대한민국 서해안을 휩쓴 원유 유출 사고를 배경으로 한 작품입니다.
실제로 일어난 환경 재난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어린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유 유출 사고로 인해 푸른 바다가 검게 물들고, 그로 인해 생태계 파괴와 지역 주민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어요. 글을 읽으며, 당시 서해안의 심각했던 상황이 떠오르네요.
기름으로 뒤덮인 바다로 인해 해양 환경 오염의 치명적인 결과로 서해안을 찾는 이의 발길까지 뚝 끊기는 재난 속에서 한편으로 많은 이들의 구호 덕분에 서해안은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도 해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용기를 배우게 되며, 재난의 원인이 인간에 의해 일어나 우리 모두가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함을 일깨워 줍니다.
특히, 실제 사건을 소재로 하여 현실감을 더했기 때문에 우리 삶과 밀접한 연관까지 있어,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는 문제이기도 해요.
책을 통해 환경 재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자연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이들에게는 환경 의식을 심어주고, 어른들에게는 반성을 불러일으킵니다.
끝으로 우리 모두가 자연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래 봅니다.
#검은바다 #서해안기름유출 #최은영 #초록개구리 #설은정 #실화 #재난 #환경보호 #환경문제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