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지구 뜨거운 지구 펄펄 끓는 지구 - 쉽게 배우는 기후 위기, 초등 지구 환경 사전 파스텔 읽기책 4
유다정 지음, 김잔디 그림, 박기영 감수 / 파스텔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운 지구 뜨거운 지구 펄펄 끓는 지구

'지구 온난화'라는 말은 익히 많이 들어 보았다. 그런데 지구 온난화라는 말이 지구 열대화로 바뀌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 지구 열대화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국제 연합 UN 사무총장의 말이에요.
책 제목처럼 지구가 뜨거워졌고, 펄펄 끓고 있어요.
지구 열대화를 이해하는 단어 10가지로 환경, 온실가스/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지구 열대화, 방귀 세, 기후 변화/기후 위기, 기상 이변/ 기후 재난, 해수면 상승, 기후 난민, 탄소 발자국/디지털 탄소 발자국, 탄소 중립을 말하고 있어요.
단순히 키워드만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단어가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 이야기와 함께 적절한 삽화 구성으로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어요.
풍요롭고 편하기 사는 환경이 왜 문제야? 지구두 너처럼 따뜻한 이불을 덮어, 이불이 너무 두꺼워 졌어, 지구에 열이 펄펄 나 소가 방귀를 뀔수록 지구가 더 뜨거워진다고? 봄이 너무 일찍 오면 벌과 나비가 죽게 돼, 날씨가 대체 왜 이래? 세계 곳곳의 이상한 날씨, 우리나라도 바닷물이 잠길 거라고? 기후 때문이 여기서 더는 못 살겠어, 어디로 가지? 너는 얼마나 많은 탄소를 세상에 남겼니? 나오는 탄소의 양-흡수하는 탄소의 양 =0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기후 위기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 초등 지구 환경 사전 같아요.
책 제목 및 표지에서 말하는 지구 열대화 외에도 쓰레기, 생태계, 에너지를 이해하기 쉽도록 이해하는 단어를 알려주고 있어요.
그리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어린이가 해 봐요! 코너레서 어린이 환경 운동가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 어린이들 또한 환경보호를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