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10배의 개선을 이루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점진적 개선은 최종 사용자 입장에서는 전혀 개선으로 느껴지지 않는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P204
천천히 움직이는 시장에 진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시장을 차지할 명확하고 현실적인 계획이 있을 때만 가능한 얘기다. 실패한 청정기술 기업들은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았다. - P205
청정기술 사업가들의 시장에 대한 생각은 불쌍할 만큼 오락가락했다. 그들은 차별화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자신들의 시장 크기를 과장되게 줄였다가도, 수익성이 큰 거대 시장이라는 점을 평가해달라고 했다. 하지만 하위 시장이 허구의 시장이라면 그 시장을 지배할수는 없다. 그리고 거대 시장은 쉽게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라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대부분의 청정기술 기업 창업자들은 차라리 팰로앨토 시내에 새로운 영국 식당을 여는 편이 나을 뻔했다. - P209
청정기술 기업들은 정부와 투자자들의 환심을 사는 데는 성공했지만, 고객에 대해서는 잊어버린 경우가 많았다. 그들은 세상은 실험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힘들게 배워야 했다. 제품을 전하고 파는 것은 적어도 제품 자체만큼 중요하다. - P211
모든 기업가는 특정 시장에서 라스트 무버가 되겠다고 계획해야 한다. 그렇다면 먼저 이렇게 물어봐야 할 것이다. 향후 10년, 20년 후에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 회사는 어떻게 그에 맞출 것인가?" - P213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새로운 것들을 창조할 수 있는 하나뿐인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우리는 0에서 1을 만들어내야한다. 그래야만 단순히 지금과 다른 미래가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만들 수 있다. 그러기 위해 꼭 필요한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처음 고대인들의 눈에 비친 세상이 낯설고도 신기했던것처럼,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볼 때만이 우리는 세상을 재창조할수 있다. 그리고 오직 그때에만 미래가 올 때까지 세상을 보존할 수있다. - P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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