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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무적 아르뱅주의
신광은 지음 / 포이에마 / 2014년 2월
평점 :
요즘 세상이 교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불편하다. 그 이유는 교회의 지도자들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미 개독교란 말은 심심치 않게 쓰는 말이 되었고 신뢰도는 바닥이다. 교회가 이지경까지 온 이유는 무엇일까?
천하무적 아르뱅주의는 이런 물음에 대해 완벽한 답변은 아니더라도 좋은 답변을 주는 책이다. 저자는 이 문제를 박철수 목사의 이야기를 인용하여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란 말은 칼뱅주의 예정론의 요약이다. 하지만 칼뱅은 위에서 말한 식으로 예정론을 가르치지 않았다. 예정이 오직 하나님의 영원하신 섭리 속에 감추어져 있으니 성화의 열매를 통해서 자신이 택자로 예정되었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확증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아르미니우스주의의 반론은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오늘날 유포되고 있는 구원의 확신 교리는 칼뱅주의도 아니고 아르미니우스주의도 아니다. 신약성서의 가르침은 더더욱 아니다." 잘못된 신학이 원인이라고 했다.
신교의 출발은 카톨릭 교회가 발행한 면죄부에 있다. 이것이 종교개혁의 출발이다. 면죄부란 쉽게 이야기해서 죄를 사해주는 증서다. 하지만 우리 시대의 교회가 바로 종교개혁이 일어났던 카톨릭 교회에서 보여주는 면죄부를 발행한다니 처음엔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저자는 영화 밀양을 예를 들어 설명했다. 초대교회의 회심이란 교리에 대한 동의와 소속과 행동이 분명한 변화를 모두 의미하는 것이라 밀양의 살인범이 예수를 나의 구주로 받아들이기로 하였다면 그의 고백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검증과정을 반드시 거친다는 것이다. 여기서 반드시 검증되어야 할 것이 바로 신애(전도연)에게 자신의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신앙문답 과정이 있으며 침례를 받기 위한 준비과정이 있다. 즉 초대교회 상황에서는 영화 밀양과 같은 일이 벌어지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진작에 나왔어야 할 책이다. 사실 이 책이 이렇게 나오기까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구나 칼뱅주의도 아니고 아르미니우스주의도 아니라 여기도 저기도 지지를 못받는 오히려 공공의 적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저자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앞으로의 한국 교회를 위해서 이 책을 계기로 진지한 성찰을 이루어 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래야 다시 한 번 날개를 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