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좌절+열공 - 우리 시대 멘토 9인이 전하는 좌절 극복과 진짜 공부 이야기
강신주.강풀.김진숙 외 6인 지음 / 서해문집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공공 도서관에 가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 대학 도서관은 가보지 않아 확인을 할 수 없지만 이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로 넘쳐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대학을 졸업하면 취직이 보장된다는 건 옛날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이젠 대학을 졸업해도 취직 시험을 따로 준비해야 할 정도니까. 더 이상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젊은이들은 불안해 진다. 그러니 너도 나도 안정된 공무원이 되고자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 시대 멘토 9인과 함께 하는 좌절극복과 진짜 공부 이야기란 책을 읽으며 우리에게 필요한 건 따스한 격려라는 생각을 했다. 특히 정혜신의 좌절을 치유하는 놀라운 힘은 공감이라는 이야기가 마음에 남는다. 마음의 상처를 입어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면 공감을 하기보다 이런 거 가지고 뭐 그러냐며 오히려 나무라기도 한다. 그래서 또 좌절한다. 다행스러운 건 최근 우리 사회에 공감에 대한 논의가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종환의 강연에서는 담쟁이란 시를 소개하는데 결국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손에 손을 잡고 끈기있게 포기하지 않으면 절망적인 환경을 아름다운 풍경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란 이야기가 감동을 준다. 김진숙의 이야기는 읽으면서도 마음을 울리는 것이 많았다. 우리 사회에 이렇게 가슴 아픈 사연들이 많았구나 하면서 새삼 다시 과거를 돌아보았다.
진짜 공부 이야기 중에서는 강신주의 강연 속에 존재의 이유는 나에게 찾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찾는 것이다란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문득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우선 나를 사랑함이 필요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건 세상을 사랑하라는 이야기다. 그리고 지식채널e의 프로듀서인 김진혁의 강연에서 우리가 끝없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된다는 걸 그래서 알고 있던 지식도 새롭게 보려고 해야 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이 프로그램을 좋아해서 자주 보곤 하는데 새롭게 알게 된 이야기가 많아 재미있었다.
9명의 모든 멘토 이야기가 다 좋았지만 기억나는 몇 사람만 이야기 했다. 무엇이 정말 행복한 공부일까 하는 고민이 생겼다. 성적에 의해서 대학을 진학하고 대학에서도 학점 관리를 하고 졸업을 하고도 취직하려고 시험을 공부해야 하는 현실 속에 행복한 공부란 없다. 이 책은 그래서 너무나 좋은 삶의 길잡이라 생각한다. 우리 시대 젊은 세대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