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인생 수업 -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당신에게
성지연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어느 지침이 있다 해도 그것이 모든 개인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확고한 진리가 될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을 가지는 건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삶 속에는 고유한 개개인의 삶이 있기에 그렇다.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 그렇기에 수업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 수업은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성지연의 어른의 인생 수업이란 책을 읽으면서 어떤 이야기를 펼쳐 나갈지 궁금했다. 저자는 책에서 읽은 한 구절을 소개한다. 어떤 책은 재미있게 읽은 책이 있기도 하고 어떤 책은 지루하게 읽었던 책도 있고 어떤 책은 정말 새로운 책도 있다. 저자의 느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하나의 책을 읽고도 서로 다른 느낌을 갖게 하는 독서 토론 모임을 하는 기분이 들 정도였다. 

 

물론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이 대부분이어서 내용 조차 기억나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저자가 읽은 책 이야기를 읽으며 옛 기억을 더듬어 보았다. 이런 저런 부분이 있었구나 싶기도 했다. 조곤조곤 해주는 이런 이야기 속에 과연 내 삶을 반추하며 잘 살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정말 가치있게 살아가는 것인지에 대한 작은 고민을 안겨 주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그래도 나름의 가치를 한 것이리라. 

 

어른이라고 다 같은 어른이 아니다. 한창 살아가는 어른도 있고 앞으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어른도 있다. 잠시 이 책을 통해 삶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여전히 삶을 살아갈 힘을 얻을 수도 있기에 그렇다. 책에 나오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책 속에서 2의 인생은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이라고 하는데 이 말이 웬지 가슴에 남았다. 그저 흘러가는 시간 속에 내버린 인생이 아니라 무언가 의미를 찾아 떠나는 여행 같은 인생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통해 다양한 삶의 안내자를 만나야 한다. 그래서 사는 재미를 느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