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심리 도감 - 색이 지닌 힘으로 사람의 심리를 간파한다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 EBS 다큐프라임에서 심리 실험을 할 때 빨간색과 파란색 방을 만들고 그 안에서 3분 동안 있다가 나오라는 지령을 받고 빨간색 방에 있던 대다수의 사람들은 3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방을 나오게 되었고 파란색 방에 있던 사람들은 3분을 넘겨 나오게 되었다. 이 실험을 통해 파란색 방이 심리적으로 안정을 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색의 심리에 대해 처음 접해본 순간이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색에 대한 것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본다. 병원 마크나 소방서나 경찰서 같은 곳의 색깔은 거의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면접 볼 때 단정한 색깔의 정장을 입는 것 역시 색채심리 반영이 결과라니 재미있었다. 이런 색을 통해 우리가 얻고자 하는 심리적 방향은 무엇인지 궁금했다. 정말 파란과 빨강 이 색깔만으로 심리적으로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까. 

 

색체심리도감을 읽으면서 해답을 찾았다. 색깔만으로 다른 느낌을 충분히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색이 가지고 있는 힘이 의외로 아주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색 하나 만으로 심리는 물론이고 육체적인 영향까지 끼칠 수 있다는 내용은 흥미로웠다. 심지어 색이 무게까지 느끼게 한다는 사실도 재미있는 내용이었다. 

 

책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우리의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뜨리기도 한다. 빨간색이 상징이라고 알고 있는 산타는 사실 녹색, 파란색 등 다양했지만 코카콜라가 자신의 상품을 선전하기 위해 빨간색 산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와 여기서 자세하게 다 다룰 수는 없지만 흰색이 항복의 상징이 된 이유나 립스틱, 웨딩드레스, 상복 등 이 색깔의 유래에 알게 되니 색다른 맛이 느껴졌다. 원래 이런 색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충분히 바뀔 수 있는 것이고 우리가 알아온 것도 그 바뀐 것이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이라는 사실이었다. 

 

이 책을 통해 색채 심리의 맛을 보았다면 더 깊게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색이란 것도 만들기 나름이고 그에 따른 심리적 영향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그래도 이런 배움이 실생활에서도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다만 이 책이 일본 책을 번역해서 그런지 몰라도 일본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전통적인 색깔의 이미지나 소개에 관한 책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다. 어찌되었든 색의 심리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평소에 관심을 두고 읽어서인지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