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속지 않고 중고차 잘 사는 법 - 대한민국 중고차 딜러 넘버원 차파는 누나
오영아 지음 / 성림비즈북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중고차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중고차 딜러들의 속이는 행위 때문이다. 정말 지능적으로 속이는 경우가 많기에 불신이 가득하지만 새차에 비해 저렴한 비용 때문에 중고차를 찾는 사람이 많다. 연간 380만대가 거래된다고 하니 어마어마하다.
중고차 딜러로 근무한지 10년차 되는 오영아의 속지 않고 중고차 잘 사는 법이란 책을 보니 중고차 딜러 가운데 이런 사람도 있구나 싶었다. 물론 정직하게 차를 사고 파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워낙 속이는 행위가 많다 보니 소비자들은 중고차 딜러를 잘 믿지 못한다. 이런 이유에서 믿을 만한 중고차 딜러를 안다는 것은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책은 중고차 살 때 차에 대해 어떤 것을 보아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무턱대고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 보다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더구나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정보가 많다. 시운전하기 전에 보험도 들어야 한다는 사실도 몰랐다. 하긴 기본적인 것이긴 하지만 안일하게 굳이 필요할까 싶은 것이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침수차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언급이 되어 있으니 침수차에 대한 확인을 꼼꼼하게 해야 한다. 침수차는 사실 중고로 매매가 되어선 안 되지만 중고차 딜러들이 이런 차를 가지고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 팔고 있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이렇게 상세하게 알려주는 것을 바탕으로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절대 사기나 허위매물에 당하지 않을 것이다. 저자도 중고차 시장에 허위 매물보다는 정직하게 일하는 딜러들이 많다는 사실을 역설하며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맞는 차를 구입할 것인지 세세하게 소개하였다.
이런 책이 한 권 출판하였다고 당장 허위매물이 아예 없어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이 소비자들에겐 의미 있는 시작이 될 수도 있다. 일차적으로 허위 매물을 하는 딜러들에게 가장 큰 문제가 있겠지만 설령 이런 사람들이 있다고 해도 스스로 허위 매물에 속지 않을 기본적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먼저 알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지혜로움을 갖춘다면 허위 매물은 거의 사라질 것이다. 저자가 지속적으로 의미있는 발걸음을 해주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