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정치공부 ㅣ 1·1·1 시리즈
승지홍 지음 / 글담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정 . 치 .
요 정치라는 단어 저만 어렵나요?? ㅜㅜ
신랑을 따라 뉴스를 보다보면 정치를 잘 모르면서 토론을 잘 하는 누군가를, 또 말하는 무언가를 보고 듣다보면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정리가 안되있는 상태에서 뉴스를 보다보니 말이죠. 저만 그런거죠?? (이 책을 만난걸 다행으로 아는 엄마...)
그래서 정치에 대해 검색을 하면요, 너무 어려워요.
그걸 이해하려면 또 그 단어를 검색하고 그러다보면 또 모르는 단어가...ㅠㅠ 으헝헝
곧, 아이들이 크면 같이 대화도 하고 또, 처음은 엄마인 제가 알려주기도 해야하는데 참...
걱정을 하던 저에게 아주 귀한 책이 왔습니다.
정말 읽으면서 신이 난 책이예요.
사실, 모두 알고있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정치에 정리가 안되있어서 읽으면서 정리를 할 수 있어 너무 좋은 시간이였답니다.
아마, 초등,중등 친구들이 읽으면 술술술 읽히면서 이해를 하며 읽을듯 해요.
치의 탄생
정치를 말하려면 정치가 무엇인지, 정의가 필요하죠.
그래서 시작은 정치의 탄생에 대해 알려줍니다.
간결하게 또 중요한것을 읽기 쉽게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 그냥 술술술 읽힙니다. 작가님 다시한번 감사를 :)
인간은 사회적 동물.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공동체'를 만들어 서로 협력해 왔습니다.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인간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칙과 원칙을 정하게 되었죠. 즉, 사회에 필요한 질서와 규칙을 만든 것입니다.
정치란, 인간이 서로 힘을 합쳐 잘 살아가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꼭, 초등고학년~중등 친구들이 이 책을보고 정치를 정리하고 공부를 하면 좋을것 같아요.
이렇게 간결하게 설명해주면서도 핵심이 보이고 그렇다고 어려워서 읽고 이해하기 힘든게 아닌 책입니다 :)
곧, 선거가 다가옵니다.
얼마 전만해도 선거참여율을 높이기위해 하는 많은 이벤트들이 신기했는데, 이제는 많은 연령대들이 선거에 참여하는 모습이 안정적여진것 같습니다. 저만해도, 성인이 막 된 그 어릴때는 선거는 나이드신 분이 하는것, 나와는 상관없는것 이라고 생각했었어요. (너무한가요??ㅜㅜ) 하지만, 지금은 뉴스도 더 많이 접하고 각각의 사회문제를 이해하려고 하고 선거철이 되면 토론회를 더 자세히 보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환경에 대해 생각을 하게됩니다.
정치의 의미에서는 넓은 의미의 정치와 좁은 의미의 정치를 알려줍니다.
넓은 의미의 정치 - 서로 다른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서 갈등이나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는 것.
좁은 의미의 정치 - 국가와 지역의 중요 사안을 다루는 활동
그리고 작가는 마지막에 말합니다.
이러한 일은 정치가들이 하지만, 우리의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
정치공부를 시작해야하는 학생들 (초등, 중등) 아니면, 정치가 어려워 조금이라도 정치의 개념을 정리하고 싶은신 분들 이 책으로 시작하면 너무 즐거울것 같습니다.
저 너무 신나하나요, 정치라는 어려운것을 책으로 술술술 읽은게 너무 신나서 그만....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