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투라 CULTURA 2023.2 - Vol.104
작가 편집부 지음 / 작가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쿨투라>라는 매거진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올해 2023년 2월호가 벌써 104호였다!!

 

쿨투라 Cultura는 본디 경작이나 재배를 뜻했으나 오늘날에는 흔히 '지식·종교·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풍속의 총체'라는 넓은 뜻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매월 꾸준히 펴내는 문화전문지 <쿨투라>의 이번 테마는 '2023 쿨투라 AWARDS'다. 쿨투라에서는 해마다 문화예술인 100명의 설문 추천으로 <쿨투라 어워즈>를 선정하고 있었다. 이번 2023년은 영화 부문에서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시 부문에서 박소란 시인의 <숨>, 드라마 부문에서 문지원 작가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작품에 대해서 인터뷰가 있었고, 2023년 한국 문화에 대한 이슈와 동향에 대한 편집위원들의 좌담이 이어진다.

 

또한 쿨투라 신인상도 매년 있어왔는데 올해 제17회 시 부문에선 김해솔, 영화 평론 부문에선 이우빈이 선정되었다.

 

물론 관심이 간 내용은 박찬욱 감독과 문지원 작가의 인터뷰 내용이었지만, 이외에도 <쿨투라>라는 매거진은 어떤 구성인지 어떤 점을 지향하는지 읽을 수 있어 유익했다.

 

그리고 위화 작가의 『원청』을 허희 문학평론가가 쓴 내용이 좋았다. 『허삼관 매혈기』로 알려진 작가의 이번 신작이 핫하긴 했지만 아직 읽어보질 않아 궁금했었는데 덕분에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관심이 간 또 다른 내용은 영화 <유령>에 대한 강유정 영화평론가의 월평과 드라마 <더 글로리>에 대한 드라마 월평을 쓴 김민정 드라마 평론가의 시선도 읽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전반적인 내용과 앞으로의 방향, 리뷰 등이 인상깊었는데 2022 우수콘텐츠잡지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앞으로도 꾸준히 독자들과 소통하는 월간 매거진이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