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기억 - 가든디자이너 오경아가 들려주는 정원인문기행 오경아의 정원학교 시리즈
오경아 지음 / 궁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원의 성공 여부는 돈이 아니라 사랑, 취향, 그리고 지식에 달려 있다."   비타 색빌-웨스트



가든디자이너 오경아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직접 가본 정원 서른 곳을 추려 펴낸 책이다. 정원에 관한 책들이 근래 몇 권 나온 것을 알고 있었지만, 직접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읽게 되었다.

 

서른 개의 정원은 ARTS, AUTHENTIC, HISTORY, IDEA, MEDITATION, PASSION, PLANTS, URBAN GREEN 8개의 키워드로 구분해 소개하고 있다.

 

내가 가본 곳을 세어보니 얼추 7곳은 다녀와서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책을 훑어볼 때는 읽는데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꺼라 여겼는데 막상 첫 페이지부터 펴니 한 장 한 장 붙잡고 있는 나를 보았다. 

 

책은 오경아 작가가 설명하는 구어체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정원 소개 전에 직접 그렸다는 그림이 삽입되어 있다. 

 

그림이 나를 붙잡는 이유였다. 가본 곳은 머릿속으로 그려졌지만, 안가본 곳은 그림을 보고 상상하는 것. 그리고 내용으로 그려보는 것. 그것이 어려웠던 것이다. 그래서 검색창으로 하나씩 정원을 검색하고 사진을 찾아보느라 읽음이 느려졌다.

 

하나의 특색 있는 기행인 것 같기도 하다. 문득 창덕궁 후원에서 그림을 그렸던 기억이 나는 걸 보니, 이런 추억은 오래가는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고.

 

책 속엔 "오경아의 정원인문기행 노트"라고 해서 주변 정원을 묶어 갈 수 있는 노선을 소개하고 있다. 관심이 있다면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다.

 

안가본 곳 중에서 "마라케시-마조렐 정원", "옥스퍼드셔-러우샴 정원", "이집트-룩소르, 카르나크 신전"이 눈에 들어와 한 번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덮으면서 생각한 건, 베르사유 정원에서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가 처형당했다고? 으응? 무슨 말인거지?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가? 하는 물음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