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속 상징 - 110가지 상징에 대한 친절한 해설
허영엽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4월
평점 :
그저 모태신앙에만 머물렀던 제가, 몇 년 전부터 청년성서모임을 시작하면서 성경을 읽고 배우고 묵상하고 나눔하는 시간이 생겼어요. 비록 여전히 창세기, 탈출기 그리고 마르코와 요한 복음서에만 머물러 있긴 하지만요. ㅋㅋㅋ
성경을 읽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예수님의 비유와 성경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여러 단어들의 상징에 대한 의미였어요. 마침 6년 반 전에 제가 직장인탈출기 연수생일 때 지도신부님이셨던 허영엽 신부님께서 재미난 주제를 가지고 책을 쓰셨다기에, 이번달에는 반가운 마음과 호기심을 담아 <성경 속 상징> 책을 골라보았지요.
<성경 속 상징>에는 110가지 상징에 대한 해설이 담겨 있습니다. 사전처럼 딱딱한 언어로 쓰여진 것이 아니라, 허 신부님께서 재미난 강론을 하시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다정다감하게 느껴졌어요. 110가지 상징이 그냥 나열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머무는 곳', ' 하느님이 주신 자연', '우리 주변의 동물들'과 같이 카테고리화 되어 있어서, 언제든 다시 찾아보기 쉽게 구성되어 좋았고요.
'숫자'를 좋아하는 저는 성경 속 숫자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역시나 10, 7, 3, 1, 4, 12, 40이란 숫자의 의미에 대해서도 담겨 있었어요. 그리고 생각하지도 못했던 상징들, 예를 들어 돌, 관, 바퀴, 기둥, 함정, 뼈, 춤 등과 같이 성경에 담겨 있는데도 무심코 지나쳤던 단어들에 대한 의미까지 수록되어 있어 신기하고도 유익했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인간의 언어로 기록한 책인 성경... 그 의미를 알고 읽으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책의 머리글에 써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저도 다시 성경을 읽는다면 주님의 생각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특히 처음 성경을 읽으시거나 성서모임 하시는 분들께 이 책 강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