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베르 씨
장 자끄 상뻬 지음, 윤정임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9월
평점 :
품절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은 1960년대의 한 프랑스 식당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메뉴가 일정하게 정해져있는 식당... 사람들은 그 곳에 약속이라도 한 듯이 제시간에 나타나 각자의 관심거리를 이야기하곤 한다. 예를들어, 정치 이야기나 축구 이야기와 같은 것들을 말이다. 이들과 같이 늘 제시간에 나타나서 점심을 먹는 랑베르씨가 이 책의 주인공이다. 주인공이라고 해서 별다르게 보여주는 것은 없지만... 어쨌든 이 책을 이끌어가는 내용의 주체이다. 책속의 작은 사건은 이 랑베르씨가 늘 나타나던 시간에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사람들은 그의 평소와 다른 행동에 의혹을 드러낸다. 랑베르씨의 규칙적인 생활(제시간에 식당에 나타나 점심을 먹는 것으로 상징화 되어있다)을 깨어지게 만든 것은 다름아닌 여자였다.

프로방스(?)라는 이름의 여자. 랑베르씨가 관심(혹은 사랑??)을 두고 있는 이여자의 등장으로 식당의 화제가 약간 바뀌게 된다. 자신의 젊었을 때 이야기와 같은 것이 대화의 중심으로 등장한다. 그 식당을 이용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약간의 화제전환이 이루어진 셈이다. 어쨌든 책의 결말에는 랑베르씨가 그 여자와 헤어지고, 모든 사람들(랑베르씨를 포함한)이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야기는 글보다는 그림으로 전개된다. 장 자끄 상뻬의 그림은 언제나 간단하면서도 재미가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지루함을 느끼게 하지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커다란 무언가를 찾았다는 것보다는 가벼운 기분전환 정도를 할 수 있었다. 시간떼우면서 읽기에 적합한 책이었다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