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리커버) - 말투는 갈고 닦을수록 좋아진다!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리나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리있게 논리적으로 말을 잘하는 것과


거리가 멀어서 흔히 말하는 달변가들이


참 부럽다. 하버드 100년 전통이라면 뭔가


엄청난 비법이 있을거 같기도 하고,


아래 문구에 찔려 읽어보게 됐다.



'대화의 마침표를 찍는 사람이 되지마라'




책은 총 8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기본적인 말하기 방법부터


대화법, 설득, 화제전환, 의견분열시 대처방법


논리력키우기 등등을 다루고 있다.



하버드 말하기 수업답게 정말 다양하고


구체적인 내용들이 많았다. 말을 잘하기


위해 이렇게나 많은걸 공부해야 싶지만


최고의 달변가가 되기 위해선 이정돈


감수해야 하지 않나 싶다. 물론 이렇게까지


할 필요성을 못느낀다면 안해도 되지만




'말하기는 누구나 두렵다고 한다.


준비만이 답이다'



이건 말을 잘하든 못하든 똑같다고 한다.


누구든 두려움을 극복해야하는데


그 두려움은 얼마나 준비를 했냐에 따라


극복을 할수도 못할수도 있을 것이다.


간혹 발표를 앞두고 엄청 떨린다고 했던


사람이 발표를 정말 멋지게 마치는 모습을


보고 '뭐야 떨린다더니 하나도 안떨었네'


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그 사람도 분명


속으로 떨었을거다. 다만 준비를 잘한 덕분에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안떨어보이고


발표도 무사히 마친것 뿐이다.




'제일 호감을 얻지 못하는 인물 유형은


상대방의 선생, 선배, 리더가 되는걸


즐기는 사람'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을것이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상대방에게 무언갈


가르치고 알려주려는 사람


근데 웬지 듣다 보면 상대방을


무지하고 무시받는 느낌을 들게하는 사람


내 스스로도 돌이켜 봐야겠다.


나는 그런의도가 아니였지만


상대방에겐 다른 의도로 전달될수도 있으니




'듣기를 잘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듣기만 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는 것을 일부러 피한다면 두 사람의


교류는 대등하지 않는 상태에 놓인다'



말하는것보다 듣는게 중요하다는 의미를


잘못 오해하면 마냥 듣기만 할 수도


있으니 유념해야할 내용이다.




'긍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질문만 해라'



누군가 엄청난 일을 해냈을 때 같은 의미더라도


'이렇게 스트레스가 심한데


이걸 어떻게 다 했는지?'


라고 질문해서 상대방이 좋지 않은 스트레스에


대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것보단 아래처럼


자신의 남다른 비결에 대해 뿌듯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질문이 훨씬 좋다고 한다.


'일처리가 아주 훌륭하네요. 무슨 비결이라도?'


정말 어떻게 질문하냐에 따라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이 극과극으로 달라질거 같다.




'사과할 때는 문제의 초점이 상대방에게


옮겨가지 않도록 차단해야한다.'



보통 실수를 할 때 사과를 하면서도


방어적인 사과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실수로 상대방의 커피를 쏟았을 때


미안하다는 말을 하면서 뒤이어 '하필 커피잔을


왜 거기에 뒀냐'는 식으로 나만의 잘못이


아니라는걸 표현하는데 이런 사과는


절대 상대방에겐 진심으로 사과하는걸로


느껴지지 않으니 사과를 할 경우엔


나의 잘못된 부분만 언급하는게 좋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누군가에게 동의나 공감을


구할 때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어떻게


표현하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어


-> 우리는 어떤 도전을 해야 해



그래, 하지만... -> 그래, 그리고



나는 이 일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 나는 이 일이 조금 걱정돼



내가 만약 듣는다면 전자보단 후자가


좀 더 부드럽고 나를 존중해주는 느낌도


들고 어려운일이라도 동의나 공감을


더 쉽게 할 수 있을거 같다.




말하기를 뭐 공부나 수업까지 받아야


싶을수도 있지만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꼭 필요한 부분이니 이렇게


한번씩 공부를 해두면 나의 진심을 전달하거나


상대방을 공감해야할 때 도움이 될거 같다.




#하버드100년전통말하기수업 #류리나 #리드리드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