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이 코로나에


쏠려 있으니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나중에 잠잠해지더라도 코로나19 이전


의 시대로 돌아가긴 힘들거 같다고 하니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관심을 가져야할 거 같습니다.



책은 코로나19가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고, 그로인해 비즈니스관점에선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홈 블랙홀', '핑커클릭', '취향컨텐츠', '생산성 포커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책은 크게 다섯개의 키워드로 전개가 되고 있습니다.



'홈 블랙홀'


집은 이제 단순히 휴식하는 곳이 아닙니다.


언택트로 인해 밖에서 하던


모든 것을 집에서 하게 됐습니다.



영화 대신 집에서 넷플릭스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조리식


헬스장 대신 홈트레이닝 등등



관련된 산업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핑커클릭'


빠르게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던 세상이


코로나19로 인해 더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을 멀리해왔던 노년층까지 언택트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온라인쇼핑을 이용하게 됐고


한번 경험하고 나니 그 편리함에 계속해서


이용한다고 하니 오프라인 매장들은


점점 힘들어 질거 같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중심의 공유경제들도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무너졌는데


호텔 같은 곳은 다수의 고객보단


소수의 프라이빗 고객을 모시는 고급화


전략으로 살아남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걸


보면 꼭 언택트라서 오프라인은 끝이겠단


생각을 할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취향 컨텐츠'


언택트로 인해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지만


오히려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안하고


자신의 취향과 비슷한 사람들만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혼자만 즐기고 직장에서는 대놓고


드러내지 못했던 덕후나 팬덤을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모임을 한다고 합니다.


"어떤 일을 하세요?" 로 시작하던


피곤했던 오프모임이 자신의 취향과 비슷한


사람들과의 모임을 통해 오히려


즐거운 언택트 삶을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생산성 포커스'


기업들도 언택트의 확산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비대면 면접, 재택/원격 근무, 업무


자동화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이 언젠간 바꿔질 대상


이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빨리 온 셈인데요.


사실 국내는 사실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서양 문화와 달리 고맥락문화인


탓이라고 하는데요. '고맥락문화가 뭐지?'


했는데, 직장에서 직설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아니라 맥락에 따른 의미 파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의 지시를


들을 때 상사의 표정과 말투 등도 같이 봐야


지시사항에 대한 이해를 100%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직장생활 할 때를 떠올려보면


서로 메신저로 업무대화를 주고 받다보면


오해를 많이 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게 이런 이유로 인해 발생했었나 봅니다.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재택/원격 근무는 단지 일하는


방식만 바뀔 뿐이라는 사실이다 "




'비즈니스 인사이트'


기업입장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실행을 위해


필요한건 다섯가지라고 합니다.


시장측면에서 리더십,


기술측면에서 데이터,


조직 외부 관점에서는 고객경험,


조직 내부 관점에서는 생산성


마지막으로 밑바탕이 되는 조직문화



이 모든걸 잘 충족해서 성공한 기업이


넷플릭스라고 하는데, 기업 소개를 보면


아래 문구가 있다고 합니다.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고 일감을


나눠주는 일을 하지 마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생텍쥐페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직원들이 어떤


비전과 가치 있는 일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중요하다는 거 같습니다.



끝으로 언택트 비즈니스에서 꼭 기억해야할


세 가지는 고객, 가치, 의미 라고 합니다.


비즈니스의 기본은 고객이니 그게 언택트라고


해서 달라질건 없을거 같고, 그 고객에게


어떤 가치로 다가서느냐 그리고 그것이


고객에게 어떤 의미가 되는지에 따라 비즈니스


의 성공이 달려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위기는 누군가에겐 위기


누군가에겐 기회가 되왔는데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보고


싶을 때 이 책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언택트비즈니스 #포르체 #코로나19 #넥스트노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