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성적으로 살기로 했다
서이랑 지음 / 푸른영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끌렸는데 책을 읽는 내내 너무


놀랐습니다. 저자의 자서전인데 마치 제


이야기를 읽는 듯한 기분이 들었거든요.



내향적인 저자는 어릴 때부터 외향적인


두 언니들의 막내동생으로 자라면서


자의적, 타의적으로 비교를 당하는


상황에 노출된 채 자라왔습니다.


그러한 저자는 내성적인 성격을 바꿔보고


고쳐보려는 노력을 한거 같았지만


결과적으론 내성적인 성격이


드러나는 상황을 피해왔습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그랬던거 같습니다.


낯선 장소나 낯선사람들과의 만남, 그리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상황을 피해왔습니다.


어디가나 늘 있는듯 없는듯 존재감 없이


지내왔는데 저자 또한 그러다보니


얌전하다, 착하다란 말을 많이 들어왔는데


사실 어른이 돼서야 느껴진게 그런 말들이


칭찬을 위한 단어라기 보다는 해줄 말이


없을 때 하는 말이라는걸 알고나서


마음이 불편해졌습니다.



우리 사회가 통념적으로 내향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을 더 선호하고 인기가 많기에


부모로써 자식이 활발한 아이나 적극적인


아이로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타요라는 만화에서


빨간버스 가니에 대한 코멘트를 보고


저자가 발끈했는데



"내성적이지만 생각이 깊고 어른스러운"



저도 읽어보니 참 기분이 그렇더군요.


내성적이란 단어에 ~이지만이란 조사를


붙혀서 내성적이란 단어를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드라마같은데서도 내성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을 만나 밝은 사람으로


바뀌는 스토리가 많기도 합니다.



이렇게 내성적인 성격은 바뀌어야 할 대상


또는 구제해야할 대상으로 많이 보기때문에


저같이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내성적인걸 감추고 외향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겁니다.



'목소리가 자주 묻히고 자주 씹혀서


조용한 곳이 아니면 말을 하지 않게 된 점'


'돌발상황이 싫어서 버스보단


지하철을 선호하는 점'


'돌발상황에 대한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한


평정심을 가지려고 독서를 좋아하는 점'



저자의 생각들인데 저랑 너무나 비슷해서


참 반가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돌발상황이 불편한 이유는


내향적인 성격들은 통제 불가능한 것에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돌이켜보니 다 맞는 말입니다.


최근에 느끼고 있는게 육아입니다.


저자도 그랬지만 육아는 정말


통제불능 상황 중에 최고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로 인해 내가 이렇게 화가 많은


사람인지도 처음 알게 됐고요.




"나는 왜 사람을 만나기 두려울까


나는 왜 나를 드러내기 두려운 걸까


그건 바로 나를 그대로 드러낸다는 것은


나에겐 공포에 가까운 일이였다"



에너지를 내부로 쏟는걸 더 선호하는


내향적인 성격이다보니 자신을 드러내는건


정말 엄청난 용기가 필요합니다.


살면서 이런 성격을 바꿔보려고 한번씩


노력해보긴 하지만 늘 그때 그 상황에서만


그렇고, 결국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곤 합니다.


그러면서 내 자신의 대한 자괴감이 들기도 해서


스트레스를 받긴 하지만


그래도 그런 노력은 계속 할 거 같습니다.


내 자신을 드러냈을 때의


즐거움이 있는걸 느껴서입니다.


단, 제 내성적인 성격을 바꿔야


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나는 내성적이기 때문에 사랑받고 싶다


가 아니라


나는 나의 내성적임을 사랑하고 싶다"




이 책은 내성적인 성격을 감추고 바꾸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읽어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나는내성적으로살기로했다 #서이랑 #외향적인 #내성적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