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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지역만 짚어주는 부동산 투자 전략
채상욱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6월
평점 :
서울세력권 통근수요 교차수요 gtx라인투자
강남탄생배경. 마곡탄생의 비밀 택지지구 많은이유 자급자족신도시
원도심 택지지구 자급자족
뉴타운 대형 2010년산
층간소음
부동산 애널리스트가 쓴 책은 처음 읽어본다.
새로운 개념과 몰랐던 배경지식을 알게돼 배움의 기쁨을 맛보게 해준 책이다.
전국민의 절반이나 몰려있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이
모든 수도권 도시들에 몰리는게 아니라 특정도시에 몰려있는거라고 말한다.
이 개념을 서울세력권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꼭 서울내에서 아니라 다른도시여도
같은 도시 내처럼 왔다갔다를 자주 하는 도시라면 서울세력권이라 칭하는거다.
그 배경으로 단순히 교통이 잘되있어서 그렇다는게 아니라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서울로의 통근통학비율로 분석을 했다.
비율이 높을수록 서울세력권에 포함되는거다.
막연히 알고 있던 도시들도 있었고, 의외의 도시들도 있었다.
기본적으로 1기신도시들은 대부분 그럴거라 생각했는데
그 1기 신도시들보다 비율이 더 큰 도시들이 있었다.
구리시, 광명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등이 그렇다.
따지고 보면 서울에 바로 붙어있어서 서울로의 통근, 통학이 많긴 할거 같은데
실제 비율이 의외로 높아서 놀랐다.
그런 의미에서 GTX 노선도에 주목해야 한다고 한다.
물리적인 거리가 먼 파주나 동탄이 서울세력권에 포함되는 계기가 될걸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 강남이 가장 비싼 이유는 태어날때부터 정해져있었다고
강북의 난개발이 대부분이였던 당시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택지지구로 강남을 구성해서 시작부터 달랐던 강남이였던 것이다.
더군다나 이후에 강남같은 택지지구들이 많이 생겼음에도
유독 강남이 독보적인 이유는 웬만한 택지지구들은 배드타운이여서 그렇다고 한다.
배드타운이기에 어딘가로 다시 이동을 해야하는데
강남은 주위에 직장이 있었기에 즉, 자급자족도시로 거듭날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도시의 발정과정에 따라 3단계(원도심-택지지구-자급자족도심)투자법,
GTX노선도, 대형평형, 2010년에 준공된 아파트 등 여러가지 투자전략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 책 곳곳에 알짜 팁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특히, 층간소음을 못견딘다면 책에 나온 층간 소음이 심한 아파트 피하는 법이
유용할거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 거시적인 방향을 잡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