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베트남 시장인가
유영국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베트남 시장인가 / 유영국 지음 / 클라우드나인

베트남이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거의 없다. 누구나 베트남하면 기회의 땅, 투자유망한 나라,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야 할 국가로 생각한다. 이런 베트남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있는가? 왜 베트남시장인가 라는 질문에
"인구는 1억명에 가깝고, 평균연령이 젊고, 부지런하다는 틀에박힌 분석이 너무나 많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 대해서 안타까워했기에 이 책이 나올수 있었다.

저자는 베트남 투자의 적기가 2020년 이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있다. 왜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 책은 총7장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챕터별로 흥미있는 주제들, 궁금한 주제들이 포진해 있다.
1장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베트남
2장 왜 베트남은 기회의 땅인가
3장 베트남 주변 동남아시아 정세
4장 베트남 사업 시 알아야 할 것들
5장 베트남 음식 이야기
6장 베트남 여성 이야기
7장 베트남 부동산 투자

베트남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사회주의국가,월남전쟁,호치민, 월남파병,베트남쌀국수, 베트남여성치마, 1억인구, 강인한 여성 등등.
우리나라와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나라다. 한때는 적이기도 했던 적이 있다. 우리 국군이 월남전쟁중 자인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아픔기억이다.
하지만 베트남은 더 이상 월남전쟁때 파병한 대한민국에 대해서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이게 베트남의 위대함이다.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베트남정부가 보이는 의지는 너무 놀랍다. 사회주의국가가 맞나 할 정도로 시장을 오픈시켰다.

2장에서 왜 베트남은 기회의 땅인가? 라는 제목에
6개의 답을 준다. 첫째, 교육열이 높고 학습 능력이 빠르다. 둘째, 공산당 집단체제로 안정적이다.
셋째, 새로운 것에 개방적이고 자유롭다. 넷째, 여성이 주도하는 걸 크러시의 나라다. 다섯째, 트렌드에 민감한 IT강국이다. 마지막으로, 대기만성형 성장모델이다.

베트남과 한국의 DNA가 비슷하다. 어떤 점이 있을까? 교육열이 높다. 60년대 우리는 엄청나게 경제적으로 못살았고 잘 먹지도 못했다. 하지만 자녀들을 대학에 보내기 위해서 부모들은 아낌없이 자신을 희생할 정도로 부모의 교육열이 높았다. 베트남도 마찬가지다.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다. 따라서 역동적으로 변하는 현시대에 매우 빠르게 적응할 수 가 있다. 대한민국처럼 말이다.
매우 부지런하다. 동남아 여성들 중 가장 부지런해서 한국에서도 매우 선호한다.

베트남에서 성공한 우리기업 오리온
그들이 어떻게 성공했는지를 배워서 , 베트남 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꼭 알아두었으면 한다.


베트남은 진짜 성공할 요소가 무척 많은 나라다. 주변 상황이나 여건, 내부 조건도 너무나 좋다. 우리가 베트남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우길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