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의 정석 / 은종성 / 책길 /초판 22018810

마케팅을 잘하고자 하는 사람은 마케팅에 관한 책을 보면 읽어보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마케팅관련 책을 여러 권 읽어보았지만, 여전히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이번에는 다를까 하는 마음에 또 다시 책을 읽었다.

 

책 제목이 주는 무게가 남다르다. ‘마케팅의 정석이다. 학창시절에 정석은 수학의 정석홍성대 저자.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20년이 넘었지만, 수학참고서의 저자를 기억한다라는 사실이 사뭇 놀랍다. 하지만 그 만큼 수학의 정석은 고등학생들에게는 필수 참고서였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마케팅은 쉽게 말해서 무언가를 파는 방법을 총칭한다. 마케팅의 고전적 용어인 4P 4C에 대해서 모르는 독자를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보고자 한다. 1960년대 미국의 마케팅 학자, 제롬 매카시 교수가 만든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말한다. 4C는 로버타 로버튼 교수가 정의한 개념으로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이 쓰는 비용(customer cost), 고객 편리성(customer convenience), 고객과의 대화(customer communication)로 구성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은종성은 비즈웹코리아 대표이사로서 마케팅을 주제로 2,000회를 넘은 강의를 진행한 마케팅의 전문가이다. 필자의 오랜 실무능력과 강의를 바탕으로 쓰여진 마케팅의 정석은 몇 년 동안 블로그나 여러 지면에 기고해 왔던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이 책이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9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장에서 다루는 소주제는 모두 52개이다. 마켓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소비자 이해가 출발점이다,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 마케팅 전략수립 방법론, 절대가치에 해당하는 제품전략, 수익을 결정하는 가격전략, 가치를 전달하는 유통전략, 알려야 한다! 촉진전략, 고객관리와 성과측정 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일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면서 책을 읽어 나간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마케팅에서 다루어지는 핵심 개념들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기업들의 마케팅관련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는 필자가 좋아하는 기업임이 노골적으로 드러날 만큼 많이 인용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치며, 다시 한 번 읽고 싶은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그 중에 몇 개를 소개하려고 한다. “ 어떠 증거를 갖고 사람들이 선택한 현재의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바꾸는 데 가장 좋지 않은 방법 중 하나이다. 인간은 습관적으로 자신의 신념에 배치되는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그런 광고 방식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p70)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자신들이 원하는 게 뭔지도 정확히 모른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기보다는 스스로 신제품을 만들어 대중을 선도해야 한다는 말이다.(p107)

 

마케팅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이론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실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페이지가 375쪽에 이르기에 만만치 않은 분량이지만, 다 읽고 나면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