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편지 - 누구나 다 아는, 그래서 잘 몰랐던 이야기
박시호 글.사진 / 북캐슬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행복편지] 책을 받아 보았을 때 노란색 표지에 웃는 모습이 행복해 보였습니다.

책을 한 장한장 넘기다 보니 항상 매일 아침 일곱시 행복편지를 보낸다는 말이 있어 ‘하루 일과가 행복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매일 [○○○ 행복편지]를 이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행복편지] 크게 나누어진다면 나눔, 부모, 희생, 도전, 부부, 행복이 있습니다.

 

행복편지 나눔에서 행복해지고 싶다면 몸과 마음을 비우세요. 그리고 걸으세요. 걷다보면 행복해 집니다. 더 행복해지고 싶다고요? 배푸세요. 도움이 필요한 곳은 주변에 아주 많습니다. 행복중에 가장 큰 행복은 나눔입니다. [p15]

나눔중에서 기억이 남은 것은 [거지가 준 선물]입니다.

여섯 살 꼬마가 거지에게 100원짜리 동전 하나를 거지한테 주었을 때 거지가 환한 웃음을 지으며 여섯 살 꼬마에게 100원짜리 동전 두 개를 손에 쥐여져 있었던 것입니다. 꼬마 엄마가 거지에게 다가와 100원짜리 한 개를 주었는데 하나를 더 보태서 주었기 때문에 다시 가져 왔더니 거지는 꼬마에게 교훈을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누군가를 도우면 자신이 준 것보다 더 많은 걸 돌려 받는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고 싶은 내용입니다.

 

얼마전에 큰애 봉사활동 때문에 지하철 타고 가는데 불쌍한 사람이 지나가는 것입니다. 저희 큰애가 불쌍하다면서 얼마되지 않지만 동전이 있던 것을 400원을 건네 주는 것입니다. 얼마되지 않지만 그 사람은 큰돈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 아이가 마음적으로 가졌다는 것이 너무 예쁘고 또한 나눔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것이 행복이 아닐까요?

 

행복편지 부모에서 행복은 늘 가까이 있지만 우리는 그걸 느끼지 못합니다. 늘 너무 가까이 있어서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족 아닐까요? (p57)

부모중에서 제일 아픈 것은 [I Love Daddy]과 [아버지의 눈물]입니다.

[I Love Daddy]중에서 아들이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애지중지하는 스포츠카에 낙서를 했습니다. 아빠는 순간적으로 이성을 잃고 공구로 아들의 손을 가차없이 내리쳐 버린 내용입니다. 이성을 잃지 않고 스포츠카에 낙서 내용만 확인 했더라도 이런 일이 없을 텐데 ^_^

[아버지의 눈물]중에서 세식구가 여행을 하던 도중 교통사고로 아버지와 딸이 많이 다쳤습니다. 아버지와 딸은 목발 짚고 다녀야 했는데. 알고보니 아버지는 아픔을 같이 하기 위해 목발을 짚어던 것입니다. 아픔을 같이 한다는 게 부모의 마음이 아닌가요? 바로 가족의 사랑이면서 행복의 아닐까요?

 

행복편지 희생에서 보이지 않은 곳에서 이름없이 열심히 남을 위해 사는 사람이 바로 성인이며 우리 사회의 리더입니다. 보이는 리더보다 보이지 않은 리더가 많은 사회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p95)

희생중에서 TV에 베르너증후군(조로증)에 걸린 사람이 소개된 내용입니다.

40년전에 부모와 헤어져 홀로 험난한 세상을 외롭게 살아가고 있던 그는 [아름다운 선택]했던 것입니다. 자기보다 어려운 이웃과 홀로 사는 노인들을 찾아 도움을 주었던 것 등등 더불어 사는데 용기와 힘이 되었던 것이 바로 여러 사람들의 행복을 찾아 준 아름다운 내용이었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여러 사람을 도와준다는 것을 많은 시청자들이 감동을 느꼈습니다. 이분은 지금 현재 가난하지만 마음적으로 풍요롭고 부자입니다. 이것이 행복이 아닐까요?

 

행복편지 도전에서 “잠긴 문이 한번 두드려서 열리지 않는다고 돌아서서는 안 된다. 오랜시간 큰 소리로 문을 두드려 보아라. 누군가 단잠에서 깨어나 열어줄 것이다” - 시인롱펠로

도전중에서 [너무 늦었어]라고 생각하십니까?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늦은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도전을 해 보세요. 용기있는 사람입니다. 도전한다는게 아름다운입니다.

 

행복편지 부부에서 시련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바로 긍정입니다. 긍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생각에서 나오고 그것은 행복을 만듭니다. (p173)

부부중에서 [노부부의 사랑] 슬프면서 애뜻한 사랑내용입니다.

“편히 가라. 다음 생에도 꼭 나랑 결혼하자. 그 때는 내가 해외여행도 보내주고 왕비처럼 행복하게 해 줄게” [본문중에서]

할아버지가 할머니의 볼에 뽀뽀해 주면서 왕비대하듯 지켜준 내용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이 있어야 긍정도 있습니다. 긍정이 있어야 행복이 있습니다.

 

행복편지 행복에서 행복은 길이 없는 곳에서도 길을 만들고 어둠속에서도 불을 밝힙니다. 행복은 항상 우리 옆에 있습니다. (p207)

행복중에서 행복편지는 사람사는 세상에 필요한 지혜와 정에 관한 이야기, 가족간의 사랑이야기, 고난을 딛고 일어서는 용기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행복이 담겨 있습니다. (본문중에서)

 

저는 이메일 통해 행복편지를 받아 보았을 때 하루일과가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바쁘다고 뒤를 돌아보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단 5분동안이라도 ‘나는 행복하다. 즐겁다. 사랑한다. 믿는다’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럼 바로 당신은 행복해 집니다.

행복을 찾는 것은 바로 자신입니다.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