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 리아의 용기 - 성범죄 예방을 위한 학습 만화 소녀 지킴이 1
안 글, 루창 그림, 제이 컬러, 문지윤 감수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성범죄 예방을 위해 만들어진 학습 만화이다. 요즘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가 많이 일어난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먼저 아이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차례는 1장 성희롱은 무슨 성희롱?, 2장 NO라고 말해!, 3장 너 혼자 할 수 있을 것 같아?, 4장 아빠가 그렇게 말했잖아!, 5장 용기가 필요해!, 6장 좋아해도 그건 안 돼!, 마지막으로 7장 우린 아직 어려! 로 나뉘어져 있다.

외국에서 온 리아는 엄마가 성폭력 상담 전문가여서 아는 것이 많다. 어느 날, 리아의 친구인 현아가 강우한테 성희롱을 당한다. 그런 성희롱이 아니라 말로 하는 성희롱이다.

그 문제를 계기로 학교에서 성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하기 시작했다.

 

성폭력이란? 상대방은 원치 않는데 마음대로 성적 행위를 가해서 괴롭히는 것을 말한다. 성폭력을 당한 사람은 육체적으로만 심한 손상을 입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회복되기 어려운 충격을 받게 되지요. 성희롱이나 성추행 모두 성폭력에 해당됩니다. P.32

 

아이들에게 말로 성폭력하는 것을 신고할 수 있을까? 라고 물어보면 없다 한다.

이런 답이 나오지 않도록 이 책에서 확실이 알고 가야 한다.

이 책에 나오는 만화 뒷부분에 성폭력에 대해 나와 있는데 대처 방법, 포함 되는 거 등 여러 가지가 나와 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많은 것을 알게 되어서 ‘이러면 안 되겠구나!’라는 것을 느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