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6년 공부습관, 중고6년 좌우한다
김수정 지음 / 문예춘추사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감각통합전문가 멜 레빈박사 “인간은 누구나 다르다. 그리고 발달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결국 충분한 시간만 주어진다면 누구나 그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다.”p161

 

요즘 교과서 내용들은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는 서술형 답안을 구하는 형식으로 구성도 있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을 알차게 소화할 수 있다면 서술형 문제의 답을 구하는데 있어 더 빠르게 해답을 찾는 길이 될 것이다. p191

 

아이들 위해 많은 책을 접해 보았습니다. 코칭대화법, 아이들의 변화하는 모습 등읽어보고 많은 반성을 했지만, 지켜지지 않아 원망도 하고 채찍질도 했습니다.

또 하나의 책을 만나 반갑고 배운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초등6년 공부습관, 중고6년 좌우한다]제목만 봐도 엄마들 마음으로 서서히 움직여지는 것 같습니다.

베티짱선생님이 알려주는 현명한 부모의 초등6년 학습 코칭법 알아 제가 알고자 하는 방식을 고칠수 있으면 고쳐볼까라는 마음으로 한장한장 넘기면서.....

입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삼남매 가르치고 교직생활하시기 힘들텐데... 책속에 많은 노하우가 있어 많은 정보 또는 잘못된 교육방식을 깨닫게 해준 것 같습니다.

행복한 가정에서 행복한 우등생도 나온다는 말이 공감합니다.

요즘 바쁜다는 핑계로 아이와 진솔하게 대화하는 부모가 있습니까? 저부터라도

아이의 말을 하면 듣지 않고 있다가 하자라는 말이 나옵니다.

저는 2년전부터 아이말을 대대로 들어주지 않고 흘려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엄마라는 존재감이 없는 것 같아서 아니다 싶어 작년부터 고치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작년부터 아이들이 학교에 있었던 얘기와 즐거웠던일, 슬퍼던일 등을 자연스럽게 얘기를 합니다. 엄마도 변화를 해야 하는구나! 또한 부정적인 마음을 가졌던 내가 마인드로 긍정적으로 바꾸었습니다. 초등3학년까지 잔소리에 모든지 하나하나 간섭을 했는데 자기스스로 알아서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희 큰애와 함께 공감되는 글이 있었습니다. 스케줄러 작성하는 것입니다. 저희 큰애가 하는 말[엄마! 스케줄러 작성했는데 지켜지지 않아 실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케줄러 작성하면 지켜야 되는데. 하나하나 하다보면 지키지 않아 속상하다고 해서...음^_^] 웃고 맙니다. 그래도 계속적으로 해보자고 했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일기써라, 독후감써라 하면 고개를 갸우뚱거립니다.

글쓰기 싫어하는 아이들.. 이 책이 저 한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기쓰기종류가 이렇게 있는지 몰랐습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에 있었던 일을 적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독서일기, 생활일기, 논술일기, 체험학습일기, 공부일기, 신문일기, 감상일기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한테 일기쓰는 방식을 가르쳐 쓰는 법을 알려줘서 재미있게 쓰는 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부모도 많은 정보를 알아야 아이들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요즘 역사에 관해 배우고 있는 저희 딸.. 이 책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많은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쓴 책이라 아이들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졌습니다. 믿고 따라주고 또한 많은 체험도 해야겠다는 것과, 또한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들 말을 귀담아 대응해 주는 것과,

가족과의 대화, 긍정적인 마인드라 생각합니다. 나와 내 아이의 초등공부의 길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것은 부모의 마음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