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로 성장하는 아이 사춘기로 어긋나는 아이 - 아이의 사춘기가 두렵고 불안한 엄마를 위한 고민해결서
강금주 지음 / 북클라우드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의 사춘기가 두렵고 불안한 엄마를 위한 고민 해결서

이 책을 받아보았을 때 [사춘기로 성장하는 아이, 사춘기로 어긋나는 아이]무슨 의미인지 몰랐다. 또한 강금주선생님이 30년간 [십대들의 쪽지]를 통해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청소년 전문 상담자이면서 뒤 늦게 공부하여 변호사가 된 강금주 선생님. 또한 지금까지 [십대들의 쪽지]에 시간과 열정을 바치면서 사춘기 십대들의 고민과 문제를 섬세한 감정을 읽어내면서

십대들의 사랑하는 마음으로 해결해 주시고 계십니다.

지혜로운 책이라 생각하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지침서라고 생각합니다.

1장부터 5장까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1장 당신의 아이는 괜찮은가요?

‘초등학교 4학년,아이의 사춘기가 시작된다’, ‘문제아, 문제가 있는 아이, 문제가 없는 아이’, ‘팬픽을 아세요?’, 십대가 무서운 건 충동적이기 때문이다‘, 피해자가 가해자로 변하는 학교 폭력’, ‘꿈구기엔 너무 늦었다?’,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라고 느낀다’, ‘아이는 하루아침에 괴물이 되지 않는다’ 이런 생각하게 되면 사춘기가 온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 대화가 중요한 것 같아요.

Tip 내아이가 사춘기가 되었음을 알려주는 증상들 p26

Tip 요즘 십대들의 특징 p61

2장 아이를 아프게 하는 부모는 아니었는가

'성적만으로 아이를 평가하는 부모‘, 내 아이에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 ‘아이를 무시하는 말을 습관처럼 하는 부모’, ‘아이의 선택을 전적으로 존중하는 부모’, ‘지나치게 엄격하고 모든 것을 통제하는 부모’, ‘아이의 해결사 노릇을 자처하는 부모’, ‘말이 거칠고 폭력적인 부모’, ‘혼내지 않고 가르치지 않는 부모’, ‘부자아이, 가난한 부모’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2장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아이들한테 교육을 잘 못 키우고 있구나라는 생각과 반성 및 부모의 자질을 깨닫게 해 주고 있는 장이면서 단지 부모라는 이유만으로 아이들한테 무심코 주는 상처들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장 흔들리는 십대, 부모가 답이다

‘아이의 실패를 축하하라’, ‘긍정적인 자아상을 심어저라’, ‘드러난 행동보다 메시지를 읽어라’, ‘아이의 작은 이야기에 귀 기울여라’, ‘콕스 같은 부모가 되어라’, ‘검사의 눈과 변호사의 입으로 대하라’, ‘아이의 나쁜습관과 싸우기를 포기하지 말라’, ‘적절한 체벌은 용서보다 강하다’, ‘때로는 일상에 암행어사가 되어라’, ‘오늘 내 아이의 모습이 최선이라고 인정하라’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긍정적인 자아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평소에 아이를 칭찬하고 인정하는 말을 할 때 꼭 무엇을 잘해서가 아니라 “넌 태어날 때부터 특별한 아이야.”, “넌 너 자체로서 이미 소중한 존재야, 이 세상에 너와 같은 사람은 한 명도 없어.”라고 해서 자존감을 높여줘야 한다. p117본문중에서

Tip 십대가 지나기 전에 바로 잡아줘야 할 나쁜 습관들(p138)

저희 아이가 고른 것입니다. ( 밤늦게 자는 습관, 잦은 거짓말, 방에 지저분하게 늘어 놓은 습관, 휴일에는 방에만 있으려고 하는 굼뜬 태도를 고치겠다고 약속햇습니다.)

중학교 올라가서 처음으로 본 1차 지필평가가 있었습니다. 욕심도 많고 지는 것을 싫어하는 저희 큰딸 시험 보기 3일전부터 비염이 심해 콧물 찍찍, 머리가 아프다고 했습니다.

이비인후과 가서 진료 받고 약 먹고 하면 괜찮으겠지라고 생각했던 것이 잘못 되었습니다.

오히려 더 심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문제도 정확히 읽지 못해 울면서 전화가 왔습니다.

“엄마 ! 나 시험 망쳤어. 영어문제를 다 풀고 머리가 너무 아파서 엎드렸는데 한문제가 틀린 것 같아 고치려고 하는 도중에 종이 울려 고치지 못하고 제출했고, 또한 도덕시험도 망쳤어.” 우는 것이었습니다. 딸, 울지 마... 울면 더 머리 아프니깐, 걱정하지 말고 또한 첫 시험이고 이정도면 잘 한거야, 또한 아픈것도 아니깐 너무 울지말라고 일딴 병원에 가서

진료받고 가라고 했습니다. 위로 및 격려와 자신감을 준다는게 아이들한테 오히려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4장 내 아이 사춘기가 끝나기 저 반드시 가르쳐야 할 것들은 가치관, 가족관계, 생활습관,

학교생활, 친구관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5장 아이는 부모가 변화시킬 수 있다

아이와의 대화가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한 장한장 넘기면서 많은 반성과 한 부모역할이 이렇게 중요하다는 뼈 저리게 느꼈습니다.

직장생활하다보니 출근시간도 있고 해서 항상 아이들한테 “빨리 해, 왜 이렇게 늦게 하는거야, 엄마 바쁘다니깐, 빨리 먹어, 넌 남보다 이렇게 못하는 거야, 다른 아이들은 잘 하고 있는데 등등] 해 온말이 떠 오르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아이들한테 항상 부정적으로 말하고, 나쁜 말투를 한 기억이 아이들 성장하는데 어긋나게 자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부모도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을 바꾸어야 아이들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이에게 상처 주는 말, 이렇게 바꿔보자!라는 글이 읽으면서 [아이의 숨은 능력을 끌어내는 코칭대화]책이 생각났습니다. 부모도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을 바꾸어야 아이들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한테 말한마디가 상처받는 다는 것을 깨닫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십대아이들이 왜 어긋나게 행동하는지 부모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저는 지난 세월이 아이들한테 많은 잘못을 했구나!라는 생각하면서 많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제 부터라도 항상 아이들한테 말한마디로 긍정적인 말을 해야겠다라는 마음가짐, 얘기를 할 때 과연 이 말이 상처받을 수 있을까 생각해서 말을 해야겠다는 것을 느꼈고, 인성, 배려, 사랑으로 가르침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지켜보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책을 만나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고마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