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홈쇼핑에서 마케팅의 모든 것을 배웠다 - 공격적이고 군더더기 없는 마케팅과 세일즈의 영업전술 교본
심지민 지음 / 위닝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홈쇼핑이 처음에 나왔을때 많은 사람들이 어색해하거나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있었지만 지금은 주요 판매 수단으로 자리 잡을 만큼 확실히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IPTV와 캐이블 티비 보급 확대로 다양한 홈쇼핑 판매 채널을 편하게

접할 수 있었고 특히 나가지 않고서 집에서 편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 홈쇼핑의 장점과

반품 무료와 같이 홈쇼핑에서 거부감을 가질 수 있는 부분까지 보완하면서 이제

중요한 판매 매체로 자리 잡았다. 특히 다른 매체에 비해서 홈쇼핑은 쇼호스트라는

홈쇼핑 채널에서 직접 상품을 설명하고 시연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는 분들이

아마 홈쇼핑의 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매장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신어보고 입어보고 만저보는 것이 아니기에

더욱 더 제품에 대한 세부사항과 제품의 특징을 더욱 더 생생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부분을 쇼호스트가 같이 진행하고 있다.

이제 홈쇼핑이 대표 판매 매체로 자리잡으면서 다양한 홈쇼핑 판매 채널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러한 판매 채널간 경쟁도 더욱 더 심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은 바로 차별화된 마케팅일 것이다.

아마 이렇게 홈쇼핑에서 가장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곳도

없을꺼라 생각된다. 이러한 홈쇼핑에서 차별화된 보다 성공화된 요소가

무엇이 있을까. 저렴한 가격, 뛰어난 품질, 새로운 제품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고객과의 공감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할 것이다.


저자는 리포터 아나운서 스피치 강사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홈쇼핑 쇼호스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동안 홈쇼핑 쇼호스트로 일했던 경험으로 홈쇼핑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요소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홈쇼핑에서 중요한 고객과의 공감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였고 기존에 마케팅과는 다른 다양한 마케팅 방법도 같이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책은 마케팅 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홈쇼핑에 대한 다양한 모습도 확인할 수

있어서 홈쇼핑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같이 도움 될 수 있는 책일 것이다.


치열한 홈쇼핑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부분들이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공감과 커뮤니케이션일 것이다.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소비자의 감섬을 터치하고

같이 이해하면서 진정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더욱 더 필요할 것이다. 즉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을 항상 중요시해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