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 각 분야의 혁신가들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협업 스토리
윌리엄 브래튼 & 재커리 튜민 지음, 차백만 옮김 / 유비온(랜드스쿨,패튼스쿨)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콜라보! 우리는 최고의 혁신, 최고의 성과를 위한 최고의 비법을 ‘콜라보’라고 부른다. 정말 멋진 말이다. 혁신의 성과를 위한 최고의 비법이라. 사실 기업이나 어떠한 조직에 관련 된 책들을 거의 읽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은 애플이 선정한 책이라는 소개 문구 때문에 무척 궁금했다. 일단 이 책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아마도 이것이 아닐까 싶다. 협업을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할 준비사항이 바로 이것이다.

첫 번째, 비전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문제의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세 번째, 협업의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네 번째, 협업은 참여자들에게 이득을 제공해야 한다. 다섯 번째, 적절한 인재들을 협업에 동참시켜야 한다. 여섯 번째, 성과를 내놓아야 한다. 일곱 번째, 정치적 지지를 이끌어 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는 열정과 계획을 바탕으로 협업을 리드해야 한다.

이처럼 협업의 중요성을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또한 협업이 주는 놀라운 점들을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사실 협업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을 통해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것이 개인이든 기업이든 다른 무엇이든을 떠나서 말이다. 쉽게 쉽게 읽히지는 않았지만 알찬 독서였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