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다시 서른 살이 된다면 - 세계 최고 석학이 들려주는 서른과 성공 사이
마이클 J. 모부신 지음, 서정아 옮김 / 토네이도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 세계적인 유명한 대학에서의 강의들이 책으로 많이 나오고 있다. 이 책도 그 중에 하나이다. 콜럼비아 대학교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마이클 모부신의 강의! 내가 다시 서른 살이 된다면 이라는 제목 때문에 아직 서른을 넘기지 않은 나의 나이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였지만 성공에 관한 명강의라는 것 하나 때문에 결국 이렇게 만나게 되었다. 엉뚱하게도 다시를 빼고서 제목을 마음대로 정해버리고 내가 서른 살이 된다면 으로 적용해 보자며 말이다.
책을 읽기 전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이리 저리 보다보니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성공을 위한 열정과 노력, 또는 인간관계. 그리고 꿈과 행복, 연애와 건강. 이러한 이야기들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이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성공방정식 이라는 이야기를 해 줄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인지 도통 분간을 못하고 있었는데 책의 본문을 읽기 전 나도 모르게 제일 끝에 있는 부록을 우연치 않게 펼쳐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걸 알 수 없는 숫자들과 기호들이 적혀 있었다. 진짜 방정식이었다. 나에게 숫자는 그저 간단한 계산 따위나 할 때 사용하는 것 말고는 거리가 멀었고 지금까지 학교를 다니면서도 수학이라는 과목을 지독히도 싫어했었는데 말이다. 이게 무언가 싶어 그저 멍했다. 물론 나와는 정 반대의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학이 좋았던 사람들은 이 방정식들을 보고 ‘그래, 이거야!’ 라며 탄성과 환호를 지를지도 모르겠다. 수학은 언제나 딱 떨어지는 답이 있지 않았던가. 성공에 대한 원리를 이러한 방정식을 통하여 설명하고 있으니 더 없이 좋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소위 말하는 요즘 말로 멘탈붕괴란 말이 적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성공방정식이라는 이야기에 처음부터 반감을 느끼게 되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아직 이러한 책은 나에게 진짜 어렵게 느껴진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결론은 조금은 버거웠다. 성공방정식이라는 개념으로 성공에 대해 조금 색다르게 풀어나가는 점은 너무도 신선하게 다가왔고 또 이러한 원칙들을 나름대로 이해하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려는 노력이 보였지만 아직 나에게는 좀처럼 쉽게 읽히지는 않았다. 저자가 말하는 성공에 관한 연금술 10가지가 있는데 성공방정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이렇다 할 해답을 찾지 못하였지만 나중에 나의 사고력 향상과 여러 가지 경험들을 토대로 다시 한 번 읽게 된다면 또 다른 뜻과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새롭게 알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