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 - 엄마 과학자 윤정인의 생활 밀착 화학 탐구서
윤정인 지음 / 푸른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

윤정인 저
푸른숲 | 2022년 09월

 

 


 책날개에 적힌 김범준 교수의 추천사가 인상적이다. 일터에서 종종 화장품을 잘못 사용해 피부가 뒤집어진 사람들을 본다. 흔히 듣는 말이 "천연이라고 해서 썼는데 이렇게 됐어요"이다.

'천연' = 순수함 이라는 착각에서 비롯된 거다.

나 역시 그렇다. 세제를 고를때도 '유아'세제면 무조건 되는 건지, 예쁜 아이들 식기가 플라스틱인데 고열에 강한 플라스틱이라고 괜찮다고 하는데 정말 괜찮은건지, 만약 안 괜찮으면 어떻게 문제가 되는건지 모르고서 그냥 사고 쓰고, 아니면 버린다.

글루탐산나트륨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의견과, '천연'조미료로 대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한데, 화학적으로 본다면 글루탐산나트륨, 문제없는 것 아닌가? (해서 미원을 종종 쓴다)

등등, 아이 키우며 살다보니 나를 둘러싼 많은 것들이 화학제품이고, 유해성 여부에 대한 확신없이, 혹은 지나친 염려로 꺼리며 살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 같은 것이 다시 일어나지 않기위해서는 이러한 화학지식이 일반적인 지식으로 내려와야 할 것이다. 누구나 성분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화학물질로 둘러싼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지식이 아닐까? 생각하며, 책을 펼쳐본다.

작가는 화학은 언어이고, 주기율표는 글자와 같다고 말한다. 재미있는 표현이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화학이라는 언어를 작가는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책으로 엮었다.

목차를 보면 해열제부터 잔여 세제까지, 우리 일상생활에서 늘 접하는 화학물질에 대한 이야기이다. 굳이 첫 페이지부터 읽지 않고 관심가는 챕터부터 한번 읽고, 작가가 원한 대로 책장 속에 두었다가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꺼내보기 좋다.


이 책이 좋았던 또 하나의 이유는, 가로 길이가 좁기 때문이다. 나는 가볍고 작은 책을 좋아한다. 크고 무거운 책, 양장본은 살 때는 좋지만 보관할 때 부피도 많이 차지하고, 들고 다니며 읽기도 불편하다. 이 책은 가볍고 작아서 들고 다니면서 금새 읽었다.


첫번째로 흥미로웠던 부분은 코로나 이후 여기저기 붙어있는 구리 필름에 대한 이야기였다. 다 낡아서 너덜너덜 해진 엘리베이터의 구리필름을 누르는게 더 깨림직했는데, 역시나! 실제 구리이온은 살균효과가 뛰어나나, 구리 필름은 폴리에틸렌 필름에 구리입자를 바른 것으로, 구리 이온은 아니라는 것이다. 정부에서 구리 필름의 효과를 검사해본다고 했다는 데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 지 궁금하다.

선크림에 대한 이야기도 유용하다. 얼굴에 열이 많다면 백탁현상이 있어도 무기자차 선크림, 모공에 끼어서 피부트러블이 생기는 것이 걱정된다면 유기자차 선크림을 바른다는 것도 새로 알게된 사실이다. 또한, 워터프루프 기능은 물에 들어갔다 나온 후에 기존 차단 기능의 50%만 유지해도 허가가 난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 두어야 겠다.

화학자가 아이를 키우는 방법도 기억해 둘만하다. 아니 이것은 이마를 탁 치게 하는 포인트가 한 두개가 아니었는데, 나의 무지함을 반성하게 되는 지점이 한 두군데가 아니었다.

저자는 아이가 39도가 넘으면 해열제를 먹이고, 구토를 한다면 이부프로펜 대신 덱시부프로펜을 선택한다. 음~ 여기까지는 나도 하고 있었던 부분이어서 만족했다.

또 아이를 위해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식기와 실리콘 식기를 사용하고, 똑배기는 팽창과 수축을 거치며 균열이 생기고, 이 틈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세균이 번식할 수도, 세제 찌꺼기가 끼어 다음 번 조리시 배출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런!

또 도마 역시 균열을 통해 음식물찌꺼기가 끼고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도마 제조사에서는 1년 마다 교체할 것을 추천한다고. 저자는 2주에 한번씩 사포로 밀고 올리브오일을 발라 보관하면서 2-3년 마다 교체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흠집으로 가득한 체 싱크대 안 쪽 벽에 있는 내 에피큐리언 도마!

반면 나는 테프론코팅 후라이팬이 못 미더워 계란 후라이가 눌러붙는 것을 감수하며 스텐 후라이팬을 쓰고 있었는데, 오히려 테프론 코팅은 문제가 없다고 한다. 이런!

새로 산 락스에서 냄새가 많이나서 락스가 이상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락스와 세균이 만나 죽은 세균의 시체에서 나는 냄새라고 하니, 우리 집이 더러운 것이었다. 이런!


아이를 키우면서 물건 선택의 기준이 인체무해성 / 생분해성 / 친환경 으로 바뀌고 있는 주부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특히 화학구조에 대해 설명을 꽤 했음에도, 문과 출신인 내가 읽기에 전혀 거슬림이 없고, 오히려 아하, 그렇구나 하고 읽혀지는 부분은 작가의 노력이 성공했음을 입증한다.



작고 가벼워, 아이들 책 옆에 내 책장 한 켠 마련해두고 궁금할 때 마다 찾아볼 수 있게 만들어 진 책이다.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