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는 노션으로 일합니다 - 창업자, 스타트업, 프리랜서, 1인 기업가가 알아야 할 실전 노션 활용법
김대중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노션이란 무엇인가부터 알아보자.




노션은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탬플릿을 제공하는 앱이다. 노션의 장점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인데 간단하게는 개인 노트로, 더 나아가서는 외부팀과 협업할 때 생산성 향상 툴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저자는 1인 기업가로서 파편화된 작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해서 일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노션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일잘러는 노션으로 일합니다>







노션은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다양한 노션 활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생산성 툴을 고를 때 필요한 다섯 가지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유연한가?

2. 쉬운가?

3. 대중적인가?

4. 가벼운가?

5. 클라우드를 지원하는가?


해외에서는 우리나라처럼 인터넷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4번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팀으로 일 할 때 클라우드의 지원유무도 아주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다섯 가지 기준을 만족해서 선택한 것이 노션이다.


노션은 PC에서도 핸드폰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이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다.


책을 읽다가 엑셀과 비슷하게 셀 만드는 것도 나와서 신기했다. 






노션의 장점 중에서도 중요한 점은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 된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는 노션의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서 에버노트나 워드, 구글독스의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노션의 기본 활용법 중에서도 링크로 연결해서 나만의 위키를 만들 수도 있고, 태스크를 이용해서 할 일 목록을 만들어서 완료여부도 체크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후기를 찾아보니 개인 다이어리로 사용하는 사람도 많았다.


5장에서는 노션을 실전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의 실제 개인 워크 스페이스가 간단한 그림으로 나와있다. 






이를 차근차근 따라해보면 노션의 활용방법이 금방 익숙해지지 않을까 한다.





코로나로 온라인 비대면 작업이 그전보다 훨씬 늘었다. 학교수업마저도 줌수업으로 대체되는 와중에 이러한 경향은 더 가속화되지 않을까 한다.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앱이 많이 출시되는데 그 중에서도 새로운 업무툴로 노션이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요즘에 SNS에 사용후기도 많이 보인다. 


무료버전도 있고 유료버전도 있는데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일단은 무료로 사용해보고 나중에 유료로 쓸지 말지 결정하면 된다. 


처음은 불편하겠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사용하기가 편하다고 하니 이 책을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어느새 노션에 익숙해진 나를 발견하지 않을까. 참고사진이 많이 나와있어서 노션을 사용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다시 찾아보고 하는 식으로 이 책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일잘러는노션으로일합니다 #김대중 #원앤원북스


*컬쳐300으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