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
김근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주식시장이 불모지나 다름없어서 각종 경제용어라든지 어려운 주식전문용어에 대해 가르쳐주는 책이 거의 없었다. 주식하는 사람들이 한정되어 있어서 출판사들이 이익이 남지 않아서 그런가보다 라고 막연히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이해도 잘 가지 않는 어려운 책을 붙잡고 끙끙대며 읽었는데 요즘은 주린이를 위해 눈높이를 낮춘 책이 많아서 참 좋은 것 같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요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이다.





제목부터 재치가 통통 튄다.


네이버 비즈니스경제 분야 인플루언서 김근형 님이 쓴 책인데 처음에 책을 펼쳐보고 '내가 주린이였을 때 이 책이 나왔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고 생각했다.





주식투자를 하려면 먼저 '주식이란 무엇인가'부터 이해를 해야 한다. 첫 챕터부터 주식의 정의부터 채권과의 차이점, 액면가, 증자와 감자 등등 처음 들으면 무슨 소리인지 모를 어려운 용어들을 아주 쉽게 풀어내서 설명해준다. 나도 주식과 채권이 뭐가 다른지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서야 정확히 알게 되었다.





기본적인 용어를 이해하고 나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할 차례다. 그럼 우선 증권사에 계좌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증권사를 선택할 때는 자기의 투자성향에 맞게 골라야 한다. 예를 들어 한국주식에 투자한다면 국내주식 리포트가 많은 곳을 고르는 게 좋고, 해외주식을 한다면 환율우대조건, 실시간거래여부 등을 확인해보고 고르는 게 좋다. 





기술적 분석에 대한 파트도 있다. 기술적 분석은 일종의 공식 같은 거라서 맹신하기가 쉬운데 여기서도 맹목적으로 믿지는 말라고 한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스토캐스틱, RSI, 볼린저밴드 등 주린이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기술적 분석을 쉽게 설명해놓았다.





재무제표라고 하면 머리에 쥐부터 나는 초보자들이 많은데 나도 그 중 한 명이었다. 이 책에서는 간단하게 재무제표 보는 방법을 소개해놓았다. 더 깊게 들어가려면 회계전문도서를 읽어야하겠지만 이제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책에 소개된 정도라면 충분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는 실제 주식시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상식까지 알려준다.





그 중 하나를 살짝 엿보자면 저자가 생각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망섹터는 바이오, IT와 플랫폼, 친환경 에너지라고 한다. 



주식계좌를 만드는 방법부터 초보자에겐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재무제표 보는 법, 그리고 실제 주식시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팁까지 참 알찬 책이다. 이 책을 읽고서 가장 좋았던 점이 초등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게 잘 풀어썼다는 점이다. 주린이라면 이 책을 옆에 두고 궁금한 게 생길 때마다 백과사전마냥 찾아보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모른채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것만큼 무모한 일은 없다. 기초지식을 탄탄히 쌓고 단단히 무장을 하고 나서 험난한 주식시장을 헤쳐나간다면 두려울 게 없을 것이다.



주식시장에 첫걸음을 내딛는 초보자들에게 완전 강추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