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은 적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곽중현(부의사다리) 지음 / 온더페이지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주 전 볼일이 있어 나갔다가 교보에 잠깐 들렀다. 경제경영 코너에서 신간을 둘러보다가 읽어보고 싶다라고 생각하며 사진을 찍어 두었었다.





그런데 마침 이 책 서평이벤트가 있어 응모했더니 운좋게 당첨이 되었다!


올레!



월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20년을 모아도 서울에 집 한채를 살까말까인데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궁금해하면서 열심히 읽었다.






저자는 우선 나의 자산상태부터 정확히 파악하라고 조언한다.


그 후에 목표를 세워야하는데 되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제1의 목표를 종잣돈 모으기로 정하고 저축할 돈을 먼저 떼어놓고 생활하는 게 좋다. 월세를 살면서 그 돈으로 투자하는 것도 괜찮다고 한다. 단, 이 때에는 투자에 대해 경험과 식견이 쌓여 있다는 전제하에서만이다.



그럼 투자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투자에는 경제공부가 필수이지만 꼭 <맨큐의 경제학> 같은 어려운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 경제신문을 보면서 감을 익히는 것부터 시작하자. 보통 가장 중요한 뉴스가 1면에 실리므로 보면서 최신 트렌드는 뭔지, 사람들의 심리는 어떠한지 공부하자.



저자가 추천하는 도서목록도 있어서 여기 실린 책들만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실력이 어느 정도 쌓였다고 생각하면 이제 실전 투자를 할 차례다. 여기에서도 매매일지를 통해 성공과 실패 사례를 복기하라고 한다. 그래야지 앞으로 투자할 때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노동의 대가로 받는 월급은 소중한 고정소득이다. 직장인이라면 직장에서 몸값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는 이직해서 몸값을 올리는 방법도 좋다. 부부라면 맞벌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니면 온라인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면 블로그나 쿠팡 파트너스, 유튜브, 스마트 스토어, 전자책 판매하기 등이 있다.



투자의 시작은 내 집 마련부터 하라고 한다. 청약통장은 필수로 가입해야 한다. 부동산투자의 핵심은 (대출이라는) 레버리지 활용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특히 사회초년생들에게 유용한 대출제도에는



1.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


3. 내 집 마련 디딤돌대출



등이 있으니까 해당이 된다면 꼭 받아서 레버리지를 활용해보자.



배당주나 월세 등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자산에 투자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저자는 시세차익형 투자가 먼저라고 주장한다. 현금흐름이 발생하더라도 자산이 올라가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앞으로 시간이 많은 사회초년생이라면 필히 성장하는 자산에 투자하라고 한다.



위기는 곧 기회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도 주식시장이 1년 남짓동안 1500선에서 3300선까지 거의 두 배 올랐다. 평소 열심히 노력해서 위기에 베팅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자.






건강이 제일이다. 아프면 돈도 소용없으니 평소 건강에 신경쓰자.





이 책을 읽고 우선은 기초가 되는 계획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세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월급을 차곡차곡 모으면서 다른 부수입 파이프라인까지 찾아서 투자실력을 갈고 닦으면 언젠가는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저자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난 후 제주도에서 가족과 한달살기를 하면서 진정한 행복을 느꼈다고 한다. 나도 빨리 그런 행복을 느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