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담는 쓰기의 기술 - 비즈니스 글쓰기에서 호감을 얻는 최강의 기술
스기노 미키토 지음, 정지영 옮김 / 삼호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쓰기의 핵심은 요약이다. 이 책은 어떻게 요약할지에 대한 방법이 들어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저자가 일본인이어서 일본인 정서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A인데, 상대방은 B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전달이 우선시 된다. 불필요한 말들을 없애고 핵심만을 담아 전달해야 한다. 그것을 요약, 압축이라고 한다.

먼저 요약을 하려면 정리를 해야한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비슷한 내용은 합치고, 시간의 축에 따라 정리한다. 즉, '구조화'하는 것이다.

둘째로 '이야기화'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듣는 사람이 구체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실감나게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메시지화'이다 한마디로, 한단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숨어 있는 중복적인 표현들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형용사나 부사는 숫자로 바꿔 입장를 확실하게 밝힌다.


요약은 중요하다. 하지만 요약하는 것을 쉽게 생각한다. 결코 요약은 쉽지 않다. 많은 이들이 진부하고 중복된 이야기를 한다. 구조화, 메시지화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명확한 의사표현을 위해선 구조화, 이야이기화, 메시지화 된 요약이 필요하다.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는 때부터 이 책을 읽고 활용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