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면 해독 - 하버드대 심리학자가 전하는 명상의 이유
다니엘 골먼.촉니 린포체 지음, 신동숙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4년 7월
평점 :

한 번씩 내면에 집중해 마음을 챙기고 싶지만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많아 쉽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명상은 기본적인 마음챙김이라고 여기는데요. 기본적인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있어 보게되었습니다.
내려놓기, 복식호흡, 악수하기, 본질적 사랑, 사랑과 연민, 마음 가라앉히기, 통합명상 등 내면을 해독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알 수 있었는데요. 각각의 방법에 대한 수련 방법이 적혀져있어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초보자라도 쉽게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책을 읽으면서 내면에 집중하면서 하려면 내용을 다 기억하면서 따라해야하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내면을 해독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제시받은 기분이었습니다. 중간중간 따라해볼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도 좋았고요.
책을 읽기 전과 후에 '내면 해독'이라는 책제목을 보니 참 남다르게 느껴집니다. 내면을 해독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점에서 독소가 많음을 깨닫고 내면을 해독하기 위해 방법을 따라해보니 습관으로 가져가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많은 방법들 중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방법을 한 가지씩 내 것으로 만드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