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자들의 인생 수업 -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
대니얼 클라인.토마스 캐스카트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하버드 철학자들의 인생수업>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인생이란 단어를 한 번 쯤 생각해보게 합니다.
고난과 역경 가운데 기쁜 일이 있다면 슬픈 일이 한 번 쯤 오게되는 것처럼 희노애락과 동반된 삶 속에서 어떻게 하면 사람답게 살 수 있는가. 에 대해 짧게나마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힘들때면 어김없이 사주와 타로를 봤었습니다. 추후 인생이 어떻게 흘러나갈 지 궁금해하면서요. 그러다보니 철학에 대해 자연스레 등한시 합니다. 어찌보면 인생에 대해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물음에 대해 등한시 하고 회피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도서관에 방문하게 되면 삶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서 철학책도 살펴보는데 하나같이 어렵더고요.

 

이 책, <하버드 철학자들의 인생 수업>은 하버드를 졸업한 노년의 철학자들이 인생에 대해 고민했던 내용들을 한컷의 만화를 통해 익살스럽고 경쾌하게 표현한 책입니다. 그러면서도 어디선가 들어봤던 내용들이 철학자가 말했던 이야기임을 알았을 때 한줄기 빛이 내려온 것처럼 머릿속을 스쳐 지나갑니다.

'으아! 컵이 반이나 비어있어! 반이나 비어있다고! 켁켁. 학학.'
'으이그, 또 저런다! 비관론자 같으니!'

 

주관적으로는 가장 유명한 예시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와닿았던 예시의 한컷 만화 소개합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낙관주의와 비관주의의 차이를 비교할때면 어김없이 나왔던 반컵 분량의 물을 통한 예시입니다. 윤리수업을 통해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 그 뒤로 어디선가 이 예시를 접했을 때 크게 와닿지 않았습니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반컵의 물이 있을 때 반이나 남았구나라고 말을 하고 비관적인 사람들은 저 물고기처럼 반이나 줄어들었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 하며 자연스레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비관주의자가 되었을 무렵 다시 접한 저 그림은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물고기는 물이 있는 곳에 살아가는 것이 당연한데, 나는 저 비관주의적인 물고기처럼 주어진 환경속에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비관적으로 산 것은 아닌지. 스스로가 불행하게 사는 삶을 자초한 것은 아닌지 말입니다.

 

책에서는 삶을 주체적으로 생각해볼 거리들이 넘쳐납니다. 물론, 철학인 만큼 문장을 통해서는 살짝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만 한 주제당 한컷의 만화이 있어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삶을 고찰해보고 싶을 때, 어디서부터 생각해야 할지 막막하시다면 <하버드 철학자들의 인생수업>은 그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노년의 인생선배들에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은, 경험해보지 않은 것을 미리 알려주시기도 하니까요.

 

#하버드철학자들의인생수업, 대니얼클라인, 토마스캐스타트, 더퀘스트,
인문도서, 철학자, 서평이벤트, 서평단모집, 문화충전200, 서평단
※ 문화충전200%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