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의 공부 비법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
정훈실.정상은 지음 / 책다락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4학년부터 아이가 노트필기에 관심이 많아졌지만, 문구류 지원 외에 딱히 노트필기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했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좀더 업그레이드 된 노트필기의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던 와중에 제목부터 ‘초등학생을 위한 노트 필기 자습서’라 해서 눈길이 갔다.


살아오면서 글씨를 예쁘게 쓰는 친구들의 노트는 종종 봐왔지만, 체계적인 노트필기도 배울 수 있는 영역이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노트필기도 체계적으로 배워질 수 있는 영역이라니!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핵심 정보를 파악하고, 복잡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하며, 자신만의 필기 스타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 내용 파악하기

1. 핵심 개념 찾기

2. 개념의 크기

3. 중심 문장 찾기

4. 단어로 요약하기

5. 종합연습


두 번째 단계. 노트 정리의 기본

6. 정보의 구조 잡기

7.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8. 줄 바꿈과 들여쓰기

9. 종합연습


세 번째 단계. 효과적인 정리 방법

10. 순서, 원인과 결과

11. 공통점과 차이점

12. 분류하기


네 번째 단계. 레벨업 꿀팁

13. 색을 사용하자

14. 그림을 활용하자

15. 포스트잇을 활용하자


초등학생들의 노트필기를 살펴보면 아이가 어떻게 정보를 학습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머릿속 구조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듯 노트필기는 자신의 이해한 외부 정보를 구조적으로 정리하면서 내 머릿속에 차곡차곡 쌓는 과정이다. 내 손으로 직접 구상하여 필기한 내용이야말로 체득한 정보인 셈이다. 여기에는 많은 기술이 종합되는 거 같은데, 필기는 최종적으로 습득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기에 메타인지가 가장 많이 작용하리라 여겨진다. 필기를 통해 정보습득, 정리도 하겠지만 이는 나아가 지식을 구조화하는 적극적인 학습 과정이라 여겨져 상위 1%로 나아가려는 학생들에게 아주 중요한 공부 비법이라 본다.


초4, 5학년에는 기존에 공부하던 학습량과 비교해 볼 때 그 내용이나 양도 많아지기에 필기할 기회가 늘어나는데, 이때 이러한 필기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둔다면, 초등뿐 아니라 중, 고등학교에서도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거 같다.

우리 집에서도 초등 5학년에 진급하는 아이의 노트필기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이번 봄방학을 이용하여 이 책을 날마다 30분씩 혼자 붙들고 연습하기 시작했다. 예비 초5학년 학생이 혼자 수행하기에도 적당한 양과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내용 중에는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대목도 있어 미리 예습 겸 필기 연습도 할 수 있다.

각 단계를 끝내면서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종합연습 단계도 있어 되새기기에도 좋다.



내용 파악부터 노트 정리의 방법을 알려주니 노트필기 개인 교습을 받는 기분이 드는지 아이는 즐겁게 수행했다.

초등 때부터 차근차근 배워두는 필기 노하우를 바탕삼아 앞으로도 자신만의 필기 방법을 개발하여 학습의 질도 높일 수 있을 거 같다. 이 책을 노트필기에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부터 좀 더 체계적으로 노트필기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은 중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