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까만 단발머리
리아킴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내가 부러워하던 이들의 세상. 그들이 가진 능력이 나에겐 없을 거라는 건, 내가 만든 제한이다. 더 큰 꿈을 꾸면, 더 큰 것도 이룰 수 있다. 그냥 하는 듣기 좋은 말이 아니다. 스스로 겪은 일들이 데이터가 되어 내 몸으로 증명됐다. p.214

춤추는 친구들을 날라리, 양아치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다.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나와 남들처럼 취업하고 승진하고, 흔히 말하는 일반적인 길을 가지 않았다고 해서 날라리, 양아치는 아니다. 일반적이지만 않다고 해서, 잘못됐거나 삐둘어진 건 아니니까. p.242

누가 그랬다. 사람들은 원하는 일이 어렵다고 핑계 대면서 해보지도 않고 결국 그것에 ‘꿈’이라는 이름을 붙인다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하는 거라고. p.255

이 책을 읽기 전 리아킴을 몰랐었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그녀의 이름만 몰랐을 뿐, 그녀가 만든 작품(안무)들을 계속 접해왔다는 걸 알게 되었다.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
트와이스의 <TT>
그리고 이효리의 전설의 시계태엽 춤까지.

평범했던 소녀는 우연히 마이클 잭슨의 영상을 보고 춤의 매력에 빠진다. 아버지께서 등록한 문화센터에서 춤을 배우기 시작해 최고의 댄서가 되기까지. 그 긴 시간들이 담긴 책을 읽으며 간접 경험을 하면서도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실패와 좌절, 고통을 이겨내고 최고의 자리에서 빛나는 그녀의 모습은 참 멋있었다.

책을 읽고 리아킴을 검색했는데 <대화의 희열>에 나오신 걸 알고 방송을 찾아봤다.
책 속에서 내가 느낀 씩씩했던 그녀가 방송에서 백업 댄서와 가수의 거리, 단 한 발자국의 간극을 말하며 눈물짓는 모습이 참 울컥했다.

Best one이 되고도 Lonely one의 삶을 살았다는 그녀. 독보적인 Only one이 되기 보다는 Everyone 모두가 다 같이 춤으로 누구 하나 외롭지 않기를 바란다며 웃으며 말하는 그녀를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