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모자가 하고싶은 말 - 꽃 같은 말만 하라는 세상에 던지는 뱀 같은 말
조이스 박 지음 / 스마트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 가지 중에 아홉이 좋고 하나가 거슬리지만, 그 하나를 애써 무시하던 사랑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 하나가 견딜 수 없어지고 결국 남은 아홉 가지를 다 팽개치고 싶은 패착으로 돌아온다. p20

꽃 같은 말만 하라고 하지 마라. 뱀 같은 말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헤집어야 비로소 꽃 같은 말의 가능성도 껴안을 수 있다.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느라 꾸며대는 꽃 같은 말이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나와 피어나는 꽃 같은 말이다. p36

우리는 거듭난 존재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숲을 통과해야 한다. 여자로 살아가는 삶은 하지말라는 금기도 참 많고,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기도 힘들고,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쫓아가기도 힘들 수 있다. 빨간 모자는 결국 스스로 원하는 것을 알고 자신의 의지로 살아가는 지혜에 대해 말하는 동화이다. p95

옛날 옛날 왕자와 공주가 살았습니다.
왕자와 공주는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어릴 적 읽었던 행복했던 동화는 해피엔딩이란 있을 수 없다는 현실적인 사실을 깨달았고, 아름다운 동화는 각색된 것이며 잔혹동화를 읽어버린 나는 동화 속 숨겨진 잔혹함을 알게된 어른이 되었다.

동화 속 잔혹함을 알게된 후 나름 동화에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내가 몰랐던 동화 속 또다른 이야기들을 알게 되었다.
아름답기만 했던 동화 속 숨겨진 비밀 꼬집기!
그저 나약하게만 보였던 동화 속 여주인공들이 세상을 향해 던지는 이야기들.

책을 읽는 동안 내가 몰랐던 숨겨진 동화 속 비밀들을 알아가고 그저 나약하기만 하고 왕자만을 기다리는 소극적인 동화 속 공주님들은 세상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었고 자신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던지고 있었다.
그들의 메세지를 듣지 못하고 귀닫고 있는 사람은 나였다.

동화 속 '숲'은 그녀들이 진짜 나를 되찾는 과정이다.
그녀들은 '숲'으로 떠나 다시 '숲'에서 나오면서 떠나기 전과 달라진 현실로 나온다.

이 책은 내가 몰랐던 '비밀의 숲'과 같았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숲을 지나왔고 읽는 동안 행복했으며 내가 몰랐던 달라진 현실로 돌아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