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
나동현(대도서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내 가치와 능력을 면접관 앞에서만 증명하려 하지 말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증명해보자. 흙수저라고, 명문대 출신이 아니라고 패배감에 빠져 있지 말고, 자기 가치와 브랜드 파워를 키워보자. p42

아무짝에도 쓸데없어 보이지만 내가 좋아서 열심히 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내가 진짜로 원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인지도 모른다. p92

먹고살기 힘든 시대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먹고사는 데만 절박하게 매달리고 싶지 않다. 예전과 달리 직업이 자아를 계발하고 나를 표현하는 유일한 수단도 아니다. 어쩌면 진정한 나를 표현하고 세상과 소통하게 하는 수단은 직업이 아니라 취미일지도 모른다. p110

유명한 유튜버,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억대 연봉 유튜버로 유명한 대도서관의 이야기.

나는 유튜브를 잘 보지 않는다. 궁금한게 있으면 잠시 검색해서 보긴 하지만 동영상을 계속 시청하는게 개인적으로 어렵다.

이런 유튜브를 잘 모르고, 잘 보지않는 나조차도 알고 있는 <대도서관> 처음은 유명 뷰티 유튜버의 동영상을 검색해서 보다 우연히 알게 되었다.
게임을 열심히 설명하며 플레이하는 영상이였는데 게임도 잘 모르는 내가 영상하나를 다보고 그의 다른 영상을 검색해서 또 시청했다. 대도서관을 처음 알게 된 날이였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분야임에도 계속 시청하게 만드는 매력.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게 만드는 힘.
내가 느끼는 대도서관의 매력이자 장점이다.

억대 스타 유투버를 꿈꾸는건 아니지만 그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책에서도 작가가 언급하긴 했지만 요즘 1인 미디어는 포화 상태라고 느끼고 있던 사람 중 한명이였다.

동영상 속 대도서관이 아닌 책에서의 대도서관은 1인 미디어를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는 말한다. 더 많은 1인 미디어들이 만들어져야한다고. 포화 상태가 아니라고. 더 많이 만들어져서 발전해야하며 1인 미디어의 시장은 상상할 수 없게 더 커질 것이라고.

굳이 유튜버가 되지 않더라고 이 책은 누구나 재밌게 읽을 수 있다. 좋아하는 일을 하기위해 누구보다 많은 준비를 한 그의 모습에 사실 많이 놀랐고 부끄러워졌다.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건 아니다. 많은 준비, 성실함, 더 나은 1인 미디어 컨텐츠의 미래를 위한 노력.

취준생에게도, 직장인에게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도 대도서관의 책은 지금의 나를 다시 돌아보고 새로운 마음을 갖을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