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깨고 나온 수학 - 아인슈타인도 궁금해할 특별한 수학 질문 35
김용관 지음 / 북장단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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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정말 교과 과목 중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말을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른 과목은 기초가 안 잡혀도 노력하면 어떻게든 올라 갈수있지만, 수학은 기초가 다져지지 않는다면 와르르 무너지는 젠가와도 같기 때문이다.

수포오자인 나는 ;;;;수학 문제를 풀때 나는 깊은 뜻과 원리를 모르고 기계적으로 풀이를 해 와서 그런지;;;; 같은 문제에서도 정확히 알지 못하고 풀어서 문제가 맞기도 같은식의 문제인데도 틀리기도 한다.

그런데 교과서를 깨고 나온 수학을 읽어 보면서 느낀것이 수학의 모든 경우를 여러 시각으로 알아가는 과정이였다.

몰랐던 지식 정보도 알 수 있었고 아 이렇게도 수학을 생각 할 수 있구나 하며 알아 차리기도 했으니 말이다.

수학이 중요하지!~ 라고 생각을 가진 어린이라면 어렵지 않고 쉽게 설명되어 있는 교과서를 깨고 나온 수학책을 읽어보면 참 좋은 시간이 될듯하다.

아인슈타인도 궁금해할 특별한 수학 질문 35!!!!!!!!!!!!!!!!!!라고 하니 더 흥미가 가져진다.

0에도 +0이나 -0이 있을까?

나눗셈 구구단도 있을까?

각이 3개면 무조건 삼각형일까?

왜 90도에만 특별히 '직각'이라는 이름을 주었을까?

4차원에는 어떤 도형이 있을까?

평생 동전을 던져도 앞면과 뒷면만 나올까?


질문만 보아도 너무 궁금해지게한다.

책은 4RART로 나뉘어져있다. 1RART.수, 2RART.연산, 3RART.도형, 4RART.논리와 확률/통계

그 중에서 17. 모양과 도형의 차이

초등학교에서는 동그라미 네모 세모라고 배운다.

세모 네모라고 할때 '모'는 모서리또는 모난 곳이라고 할때의 '모'이다.

동그라미와 원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 보면 같은 것 같은데 뭔가 느낌이 다르다.

무엇이 다르다고 딱 꼬집어 말하기가 여렵다.

수학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말은 도형!

모양은 근사값이라면 도형은 정확한 값이라는 사실

그래서 수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모양이 아닌 도형이다.^^

상상력 가득한 질문으로

수학의 핵심을 강타하자!!

우리는 수학을 공부해가며 문제 풀이에 집중되어 과정을 외우기에 바쁘다. 하지만 아인슈타인도 궁금해할 특별한 수학 질문35에서는 수학을 풀이과정이 아닌 여러 시각으로 지식적인 면을 알려 주는 부분들이라서 우리가 수학을 아 어려워 하기 싫어라는 생각에서 조금 벗어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싶다.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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