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우문현답 - 미래를 준비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박진우 지음 / 형설출판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충실한, 우문현답이 있는 책이랍니다. 창업 준비하시는 사장님과 현업에 계신 분들 모두에게 두루두루 도움이 될 책입니다.

​저자인 박진우 님은 호텔경영학을 전공한 만큼 현장과 이론을 오고 가며, 잘 정리해 주셨어요.
현장에 있으셨기 때문에 현장감 있는 설명이 와닿아 공부가 많이 되는 책이었어요.


코로나가 지나가면서, 저도 소비자의 마음과 판매자의 마음 모두 많은 변화를 거듭한 것 같아요.
판매자로서 같은 판매전략이나 상품의 수익구조가 효용성이 없어지고, 소비자로서 구매 패턴이 변경되고,
소비에 대한 생각도 변화됐어요.

배달이나 밀키트도 오프라인 못지않게 제공되는 만큼 오프라인에서는 그 외의 요소도 충분히 충족시켜야 된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혼자 꾸는 꿈은 공상이 되지만, 함께 꾸는 꿈은 미래가 된다."
골목식당 우문현답 p.72

정말 와닿는 말이었어요!
모두가 협업하며 일하는 만큼 서로의 목표를
공유하고 모두의 미래발전적인 모습은 서로 윈윈하는 방법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매장 컨셉에 대해서도 서술 되어 있는데, 그중 첫 번째가 운영하는 주체의 취향과 기호, 스타일을
정확히 파악하는 거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장은 3년 넘게 운영하고 나서야 정체성 있는 컨셉이 얼마나 중요한지 뼈져리게 느끼고 있어요.


또한 책에는 '손익분기점 계산하는 접' '권리금'에 대한 개념설명이 있는데, 창업을 준비하시는 초보 창업자분들에게는
그 개념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생각보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머리로 알고 있다고 해도, 정리해서 계산해보면 예상과 다른 경우가
종종 있기때문에, 이렇게 정리해주신 부분이 좋았어요.


또한, '주인장은 모든 걸 다 알아야 한다' 챕터를 읽고 공감했는데, 모든 걸 다 알고 있어야
단편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보다, 전반적으로 문제점을 살펴보고 유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 같아요.

​'Full hand in, Full hand out'
일하는 입장에서는 참 각박한 말이기도 한 것 같지만 바쁘면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들어가고 나올 때 모든 걸 챙겨가고 챙겨오는 행동을 몸소 익히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물리적으로 한정된 시간에 수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생존방식이죠.
어디서나 우리 모두 치열하고 열심히 살고 있으니까요.

책을 다 읽고 나니, 마치 음식점 경영학 3학점을 채운 것 같은 느낌이라, 중간, 기말고사를 봐야 될 것 같았어요.
그만큼 배울 점과 교훈이 꽉 들어있는 책이에요.

​이론만 나열하지도, 경험만 서술하지도 않은 이론 반 경험반의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어,
진짜 교과서처럼 수업해도 될 만큼 알찬 내용이었어요.

아직은 제가 도달하지 못한 시기와 이미 지나온 시기를 모두 되뇌며 읽었기에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작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손님을 만나면서, 미쳐 생각지 못한 부분에서의
부족함을 깨달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곤 했어요.

그래서 내 시야를 넓히기 위해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가게 운영하다 보면 쉽지 않아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해보셨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와 닿았던 부분인데, 열혈장사꾼 저자 박인권씨의 말이라고 합니다.
"가격으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3류 상인이고, 가치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2류 상인이며,
가슴으로 주목하게 하는 것은 1류 상인이다."
누군가의 가슴으로 주목하게 하는 일을 하는 건, 누구에게나 설레는 일인 것 같습니다.

#창업 #음식점창업 #음식점운영 #박진우 #경영 #골목식당우문현답

* 이 포스팅은 작가님의 소중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솔직히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