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느라 수고했어, 오늘도 - 인생에서 가장 찬란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너에게
신영환 지음 / 서사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느라수고했어오늘도
#신영환 지음
#서사원

"오늘보다 멋질 내일의 네 모습이 정말 기대돼!"
실패를 거듭한 특목고 교사가 후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인생의 메시지

✒신영환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학생과 학부모와 소통하는 현직 교사
한두 번 실패했다고 쉽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사람
과거의 나를 바꿀 수는 없지만, 현재의 노력에 따라 미래의 나를 바꿀 수 있다는 걸 확인하고 필자 자신도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살아가게 되면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은 추천사부터 쟁쟁하다.
이름을 들어보면 소위 나같은 아줌마에게도 낯설지않은 교육계의 스승님들이다.
홍현주 언어학박사님, 혼공 허준석샘, 정승익 EBS대표강사, 성기홍 효린파파, 따스 이은주샘 그리고 학부모님의 추천사까지..

📙책은 우리 인생처럼 반복되는 실패, 상처, 회복, 성장, 노력, 도전해가는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해 구성해놓은것 같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강조한다. 자신감이 있어야 도전할 수 있고, 실패를 이겨낼 수 있고, 다시 금방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철저하게 준비가 되었을 때 나오는 감정임을 기억하자.
최대한 부드러운 목소리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응원과 격려의 메세지를 전한다.
어느 대학을 갈지 고민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지 고민하는 것이다.

🏷알 수 없는 미래는 우리에게 걱정과 불안을 심어준다. #불안 이라는 요소는 평생 우리를 따라다닐 수밖에 없다. 우리가 하는 걱정의 80%는 쓸데없는 걱정이라고 한다. 불안한 감정을 통제하는 이성적 사고를 해야 한다. 실패를 경험해봐야 다음에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정정엽 원장의 《내 마음은 내가 결정합니다》 높은 #자존감 은 건강한 자기감 위에 세워질 수 있다고 말한다. '자존감'이 자신을 존중하는 감각이라면, '자기감'은 자신을 이해하는 감각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인지하는 자기감을 바로 세우는 일이 먼저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존중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플라시보 효과' ㅡ이 약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
'피그말리온 효과'ㅡ교육학적으로는 학생에게 교사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밝히면 학생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변화한다.
'레테르 효과'ㅡ 심리학적으로는 상대방을 특성화시켜버리면 상대도 거기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가 믿는 것이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내가 해낼 수 있을거라는 믿음, 즉 #자기효능감 회복에 집중하고 유지하기에 힘쓰기

🏷' #부정적(negative)'이라는 말은 대부분 안 좋게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증상 덕분에 긍정의 상태로 돌아올 수 있다. 더 나빠지기 전에 멈춰달라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모두 뇌의 작용으로 일어나고 습관도 마찬가지라는 점을 안다.
뇌는 효율성을 추구한다. 뇌과학자들은 습관이 형성되는 이유는 우리 뇌가 에너지를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라고 했다. 뇌는 변화를 무척 싫어한다.
성공이 보장된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뇌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작은 변화를 주는 것이 지속되어 작은 성공을 이루고 성취감을 맛보게하라.
#습관 형성에도 임계점을 돌파하라!

🏷시간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 ㅡ> #시간 지배하기
내가 해야 할 일 중에 더 소중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똑같이 받지만 어떻게 활용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투리 시간은 독서, 명상, 걷기, 음악 듣기등 휴식하거나 취미생활하는 시간으로 채운다.

이외에도 #회복탄력성 #일독일행 #책100권읽기 #파이프라인 등도 눈여겨볼만하다.


✍참 감사한 책이다.
책제목부터 따뜻한 응원을 건넨다.
경험담이기에 더 와닿았고 앞으로 성장해나갈 나의 네 아이들이 조금 더 성장한 후에 꼭 읽어보길 권하고싶다.
우리는 당장 내일도 알수없는 상황에 코로나가 더해져 늘 불안을 안고산다.
하지만 불안의 신호를 알아차리는것으로 긍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희망이 있다.
학습된 무기력으로 아이가 시도조차 해보지않고 포기하는 미련한 짓을 하지않게 아이와 자주 진심으로 소통하는 것도 필요하고 '왜(why)' 공부하는지 함께 고민해봐야할것같다.

#장여사의마구마구북 서평이벤트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도서지원 #도서제공 #공부 #실패 #도전 #포기하지마 #엄마의독서 #육아맘 #책소개 #책추천 #북리뷰 #독서스타그램 #독서기록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